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정경심 영장청구, 내일(15일) 법무부 국감 조국 답변에 갈릴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5일 법무부 국감에서 사모펀드 의혹 집중 추궁 예정

정경심 교수 추가 조사 뒤 이번주 영장 청구 유력

헤럴드경제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전 경기도 정부과천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진원 기자] 4번째 소환 조사를 받은 조국(54) 법무부 장관 배우자 정경심(57) 동양대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청구가 15일 법무부 국정감사 이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조 장관 답변이 정 교수의 구속 여부에 어떤 영향을 줄 지 주목된다.

정 교수는 지난 3일부터 12일까지 열흘 사이 네 차례에 걸쳐 검찰 조사를 받았다. 마지막 조사에선 사모펀드 관련 의혹에 집중됐다. 정 씨는 “사모펀드 운용에 관여한 바 없다. 조범동이 알아서 한 것”이라고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정 교수를 한두차례 더 불러 조사한 뒤 신병처리 방향을 잡을 것으로 알려졌다.

정 교수 검찰 조사가 법무부 국정감사 이후로 이어지면서 조 장관을 상대로 한 야당 질의 과정에서 새로운 사실 관계가 드러날지 관심이 모아진다.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의원 별로 분야를 나누진 않았지만 질의를 하게 되면 사모펀드, 웅동학원 등 그간의 의혹들에 대해서 다시 따져 물을 것”이라고 했다.

자유한국당 주광덕 의원실 모 보좌관은 “그동안 추가로 제기된 의혹들에 대해서 확인하고, 국정감사에서는 일반 증인을 부르지 못하지만 유시민 씨나 김경록 씨가 한 말에 대해서 추가로 검증이 필요하다”고 했다.

야당의 조 장관을 상대로 한 질의 과정에서 새로운 사실관계가 드러날 경우 정 교수 신병처리 방향에 미칠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준다. 다만 정 교수가 이미 네 차례나 조사에 응했고, 추가 조사가 이어진다면 구속영장 청구 사유 중 하나인 ‘도주 우려’ 가 없어 구속 사유가 약해진다는 시각도 나온다.

조 장관은 앞서 인사청문회에서 “경제나 경영을 잘 모른다. 사모펀드도 이번에 공부하면서 알게 됐다. 애초에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가 무엇인지 그 자체를 몰랐다. 관여도 하지 않았다”고 답했다.

그러나 최근 유시민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유튜브 방송 등을 통해 공개된 정 교수의 자산관리인 한국투자증권 김경록 씨 인터뷰에서는 청와대에 펀드 관련 내용을 문의한 사실 관계가 나오기도 했다.

김 씨는 인터뷰에서 “(정 교수가) 공모 펀드는 안 되겠다고 보고 청와대에 (사모 펀드 투자가 가능한지) 물어봤다. (청와대가) 간접 투자 형태라 괜찮다고 했다”고 했다. 조 장관이 청와대에 문의했을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는 대목이다.

또 김 씨 인터뷰에서는 정 교수가 코링크PE의 투자처인 WFM이 어떤 회사인지 봐달라고 하는 등 투자에 관심을 보였던 것도 드러났다. 블라인드 펀드라 투자처를 몰랐다는 조 장관의 해명과는 차이가 있다.

jin1@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