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황교안 "文대통령, 조국 품에 안고 독재의 길로...법적 책임 면하기 어려울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이 서열 2위 부통령…대한민국은 조국 공화국"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14일 "문재인 대통령과 이 정권의 국정 운영이 비정상을 넘어 독재의 길로 치닫고 있다"고 했다.

조선일보

자유한국당 황교안(왼쪽에서 두번째)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황 대표는 이날 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문 대통령이 끝내 조국(법무장관)을 품에 안고 독재의 길로 간다면 정치적 책임은 물론 법적 책임까지 면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범죄 피의자 조국의 검찰 특수부 해체 공작, 국회의장과 여당 단독으로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 패스트트랙 밀어붙이기, 사법부의 무더기 영장기각 퍼레이드, 이 모두가 독재 선언"이라고 했다. 이어 "지금 조국은 국무총리, 여당 지도부까지 압도하는 무소불위의 권력을 휘두르고 있다"며 "사실상 조국이 정권 서열 2위 부통령이라는 말이 회자되고 대한민국이 조국 공화국이 아니냐는 탄식까지 나오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정권이 야당과의 합의까지 어기면서 허겁지겁 공수처를 만들려는 이유가 있다. 조국 수사를 무산시키려는 술수"라고 했다. 이어 "국무총리, 여당 지도부, 국회의장까지 모두 나서 일사불란하게 움직이는 모습을 보면 결국 그 배후가 누구인가, 배후에 문 대통령이 있음이 명확하다"고 했다. 또 "대한민국의 국정 혼란과 민주주의 퇴행은 문 대통령과 2인자 조국의 합작품"이라고 밝혔다.

황 대표는 "북한 김정은 비위 맞추기에 애꿎은 우리 국민만 피해를 보고 있다"며 "아프리카 돼지 열병이 북한에서 유입됐을 가능성이 큰데도 북한에 말 한마디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현재의 돼지 열병 확산의 원인 가운데 하나는 북한 눈치보기"라며 "북한 멧돼지는 놔두고 우리 집돼지만 잡느냐는 농업인들의 피 끓는 목소리가 들리지 않나"라고 했다.

[김보연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