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조국 사퇴에 與 "檢개혁 필요성"…한국당 "文대통령 사죄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른미래 "국론분열의 핵심", 정의 "검찰개혁 높이 평가", 평화 "결심 존중"

연합뉴스

자택으로 들어가는 조국 장관
(서울=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전격적으로 사의를 밝힌 조국 법무부 장관이 14일 오후 방배동 자택으로 들어가고 있다. 2019.10.14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보배 이은정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의 14일 사퇴 발표에 대한 여야 반응은 극명하게 엇갈렸다.

더불어민주당은 조 장관의 사퇴에 안타까움을 표시하며 검찰개혁에 속도를 낼 때라고 강조했고, 자유한국당은 때가 늦었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했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내고 "검찰개혁에 대한 조 장관의 의지와 계획이 마무리되지 못한 채 장관직을 물러나게 되어 안타깝고 아쉽다"며 "기득권 세력의 저항과 어려움 속에서 어느 정부도 하지 못한 검찰개혁 제도화를 여기까지 끌고 온 것도 조 장관의 노력과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 과정을 통해 검찰개혁의 필요성과 절실함이 분명히 드러났다. 이제 혼란과 갈등을 넘어 검찰개혁을 반드시 완수해야 할 때"라며 "검찰은 스스로 철저한 성찰과 반성을 통한 분골쇄신으로 국민의 요구에 응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국당 김성원 대변인은 논평에서 "지난 한 달여는 자격 없는 국무위원과 그자를 비호하기 위한 문 대통령의 오만한 국정운영이 나라를 얼마나 혼란스럽게 만들 수 있는지 확인한 시간이었다"며 "그동안 가족의 수사를 방해하며 법치를 무너뜨리고, 국민을 기만해 온 조국의 사퇴는 지금도 때가 늦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국민의 목소리를 외면하고 극심한 갈등과 분열조차 못 본 체하더니 대통령 국정운영 지지율과 집권 여당의 지지율이 폭락할 위기가 오고 나서야 국민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느냐"며 "문 대통령은 무자격 장관을 임명해 대한민국을 혼란에 빠뜨린 것에 대해 국민에게 사죄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바른미래당 김수민 원내대변인은 "조 장관의 사퇴는 '불행 중 다행'이지만 사퇴하면서 궁색한 '불쏘시개론'을 내놓은 것은 유감"이라며 "정작 국민은 그가 무엇에 쓰는 불쏘시개였는지도 몰랐다. 국민에게 각인된 조국은 국론분열의 핵심이었을 뿐"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김 원내대변인은 "국회는 조국 블랙홀에 매몰된 국정감사로부터 벗어나 정책 국감, 민생 국감으로 정상 복귀가 이루어져야 한다"며 "청와대는 국론 분열을 책임을 묻는 국정쇄신에 나서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의당 유상진 대변인은 논평에서 "가족들에 대한 수사 등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검찰개혁과 관련해 집념을 포기하지 않고 추진해온 것을 높이 평가한다. 장관으로서 최선을 다했으며, 수고 많았다"라며 "이제 정치권은 조국의 시간을 멈추고, 검찰개혁을 위한 국회의 시간을 열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 박주현 수석대변인은 "결심을 존중하고 결단에 고마움을 전한다"며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올려진 선거제 개혁안과 사법 개혁안이 한 치의 차질없이 진행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안신당 장정숙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한국 사회는 이 문제로 큰 사회적 비용을 치렀다. 결정을 지체하며 이미 확인된 민심에 맞서 온 청와대와 여당의 리더십은 유감"이라며 "이제 국민적 화두가 된 검찰개혁은 더욱 속도감 있게 진행해야 한다"고 말했다.

bobae@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