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한자리 모인 與 지도부 “조국 중도사퇴 아쉽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14일 고위전략회의서 ‘포스트 조국’ 검찰개혁 논의

“정치 공세에 물러난 조국, 안타까워”

“검찰개혁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예정”

이데일리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참석자 발언을 듣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의 당 지도부가 14일 조국 법무부 장관의 사퇴 후 한자리에 모인 가운데 검찰개혁의 변함없는 추진을 재확인했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이날 오후 민주당 고위전략회의가 끝난 후 취재진에 “회의에 참석한 대부분이 조 장관이 정치 공세에 의해 중도 사퇴한 것에 안타까움과 아쉬움을 표시했다”며 “다만 검찰 개혁을 여기까지 끌고 온 것에 높은 평가를 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은 검찰개혁을 좀 더 확실하고 강력하게 추진해 나갈 예정”이라고 알렸다.

홍 수석대변인은 자유한국당 등 야당을 향해 검찰개혁에 동참해줄 것을 요청하며 20대 국회 내에 검찰개혁을 반드시 성사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야당 역시 검찰개혁에 동의했으니 제대로 된 개혁안을 가져와달라”며 “검찰개혁을 하겠다면서 공수처 설치는 인정하지 않겠다고 한 것은 매우 유감”이라고 했다.

조 전 장관인 이날 오후 사퇴를 발표하고 법무부 장관직에서 물러났다. 이와 관련해 민주당은 “사전에 논의되지 않은 개인적인 선택”이라고 밝힌 바 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해찬 당대표가 조 전장관의 사퇴를 인지한 건 이날 오후 1시15분 경 강기정 수석을 통해”서라며 “당은 한번도 청와대 측에 조 전 장관의 거취와 관련한 내용을 검토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 대표와 이낙연 총리 등이 조 전 장관의 사퇴에 영향을 줬다는 보도는 “오보”라고 일축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조 장관의 임명 등으로)검찰 개혁의 로드맵은 만들어졌다고 본다”며 “아마 청와대에서 곧 후임 장관을 임명할 텐데 검찰 개혁을 잘 이룰 수 있도록 당이 뒷받침하겠다”고 강조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