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박지원, 조국 후임으로 '전해철' 꼽은 이유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대안정치연대 박지원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민정 기자] 박지원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연대 의원이 사퇴한 조국 전 법무장관 후임으로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발탁될 가능성을 제기했다.

박 의원은 지난 14일 KBS1 시사 프로그램 ‘사사건건’에 출연해 “대통령의 측근인 전해철 의원이 대통령의 의지대로, 또 국민이 바라는 대로 검찰 개혁과 사법 개혁을 추진할 만한 인물”이라고 말했다.

이날 박 의원은 “전해철 의원을 언급한 것은 정보인가? 아니면 분석인가?”라는 김원장 앵커의 질문에 “여러 가지가 다 겸했다”라며 단순한 개인 의견이 아니라는 뜻을 내비쳤다.

박 의원이 전 의원을 언급한 이유로 “노무현 대통령 시절 민정수석을 했고 지금 재선 의원으로 법사 위원도 지냈다”라며 “(전 의원은) 민변 출신 변호사로 개혁적 마인드를 가졌기 때문에 굉장히 유리하게 검토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누구보다 문 대통령의 의중을 잘 알고 있다”며 “지역구가 안산인데 대통령이 원한다면 장관직을 수용해서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했다.

이데일리

더불어민주당 전해철 의원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의원은 또 이날 조 전 법무부 장관이 사퇴한 것에 대해 “김대중 대통령이 공직자나 정치인은 억울해도 국민이 반대하면 나가야 한다고 말했던 이야기를 조 전 장관에게 한 번 조언한 적이 있다”라며 “지지도 면에서 민심에 변화가 있으면 일선 지역구 국회의원이 제일 먼저 아는데 그런 점이 간접적으로 전달돼 사퇴에 이른 것”이라고 말했다.

박 의원은 하마평에 오른 김오수 법무부 차관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내놨다. 그는 “검찰 내부를 잘 알고 또 법무부에서 오래 근무를 했기 때문에 문 대통령의 검찰 개혁을 이해할 것”이라며 “공정위원장으로도 하마평에 올랐던 인물”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본인과 가족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휩싸였던 조국 법무부장관이 취임 35일 만에 전격 사퇴했다.

그럼에도 법무부는 조 전 장관의 사퇴와 관계없이 검찰 개혁을 이어나가겠다는 방침이다. 법무부는 조 전 장관의 사퇴 직후 입장문을 내고 “그동안 법무부 장관이 진행해온 검찰개혁, 법무혁신, 공정한 법질서 확립을 차질없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