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조국 후임으로 전해철 유력"···박지원 분석한 결정적 이유 몇 가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이 14일 전격 사퇴한 조국 법무부 장관의 후임으로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임명을 전망했다.

박 의원은 이날 전파를 탄 KBS 1TV ‘사사건건’에 게스트로 나와 “대통령의 측근인 전해철 의원이 대통령의 의지대로, 또 국민이 바라는 대로 검찰 개혁, 사법 개혁을 추진할 만한 인물”이라며 이같이 분석했다.

박 의원은 이어 ‘전해철 의원을 언급한 것은 정보인가? 아니면 분석인가’라는 김원장 앵커의 질문에 대해 “여러 가지가 다 겸했다”며 단순한 개인 의견이 아니란 뜻도 밝혔다.

그러면서 박 의원은 전 의원을 언급한 이유로 민변 출신에 노무현 전 대통령 당시 청와대를 거친 이력, 문 대통령의 복심이라는 점 등을 구체적으로 언급했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박 의원은 “전해철 의원은 노무현 대통령 시절 민정수석을 했고 지금 재선 의원으로 법사위원도 지냈다”며 “민변 출신 변호사로 개혁적 마인드를 가졌기 때문에 굉장히 유리하게 검토될 것”이라고도 했다.

박 의원은 또 “누구보다 문 대통령의 의중을 잘 알고 있다”며 “지역구가 안산인데 대통령이 원한다면 장관직을 수용해서 다음 총선에 출마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조 장관의 전격적인 사퇴에 대해 박 의원은 “김대중 대통령이 공직자나 정치인은 억울해도 국민이 반대하면 나가야 한다고 말했던 이야기를 조 장관에게 한 번 조언한 적이 있다”며 “지지도 면에서 민심에 변화가 있으면 일선 지역구 국회의원이 제일 먼저 아는데 그런 점이 간접적으로 전달돼 (사퇴에 이른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경훈기자 styxx@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