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이슈 강제징용 피해자와 소송

韓日외교국장, 李총리 방일 전 회동…강제징용·수출규제 논의(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견해차만 확인할 가능성 커…한일 북핵협상 수석대표 협의도 개최

연합뉴스

한일 외교국장 협의 위해 외교부 들어오는 일본 외무성 국장
(서울=연합뉴스) 김승두 기자 =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이 16일 오후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한일 국장급협의를 위해 16일 오후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들어오고 있다. 2019.10.16 kimsdoo@yna.co.kr



(서울=연합뉴스) 현혜란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의 일본 방문을 앞두고 한일 외교당국의 국장급 인사들이 16일 만나 양국이 겪고 있는 갈등의 해소방안을 논의했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 다키자키 시게키(瀧崎成樹)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이날 오후 2시 30분께부터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에서 협의를 시작했다.

이들은 한국 대법원의 강제징용 배상 판결과 일본의 대(對)한국 수출규제 강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김 국장과 다키자키 국장은 지난달 20일 일본 도쿄(東京)에서 상견례를 한 이후 약 한 달 만에 얼굴을 마주했다.

이번 국장급 협의는 이낙연 총리의 방일을 앞두고 이뤄지는 만큼 두 사람은 한일간 현안들을 두루 논의할 전망이다.

이 총리는 나루히토(德仁) 일왕 즉위식 참석을 위해 이달 22일부터 사흘간 일본을 방문할 예정이며,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의 회담을 조율 중이다.

이번 협의에서 한일 갈등을 해소할 실마리를 찾는다면 이 총리의 방일을 향한 기대감이 커지겠지만, 현재로서는 입장차이만 확인할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 많다.

김 국장과 다키자키 국장은 공식 협의가 끝난 후에도 만찬을 하며 논의를 이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과 일본은 양국 갈등이 심해지는 와중에도 외교 당국 간 소통은 지속한다는 방침에 따라 한 달에 한 번꼴로 양국을 오가며 국장급 협의를 하고 있다.

다키자키 국장은 김 국장과 회동하기 앞서 한국 측 북핵협상 수석대표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오찬을 하며 한반도 정세 등을 논의했다.

runr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