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포스트 조국 향방…한국당, '文·北'으로 돌리려 안간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나경원 "文제대로 사과, 노영민·이해찬 사퇴하라"

'조국 책임론' 부각해 정국 주도권 잡기 나서

이데일리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北 SLBM 도발 관련 핵 대응 전략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김겨레 기자] 자유한국당이 ‘포스트 조국’ 정국의 주도권을 잡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더불어민주당이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에 오른 검찰 개혁안 표결을 밀어붙이려 하자 한국당은 문재인 대통령과 참모들에 대한 책임론 카드를 꺼내 들었다.

나경원 한국당 원내대표는 16일 국회에서 열린 당 북한 SLBM(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도발 관련 핵 대응 전략 간담회에서 “조국 전 장관의 사퇴로 오랫동안 이어진 국론 분열이 가라앉은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며 “이렇게 오래 심한 국론 분열을 가져온 데 대해서 대통령을 잘못 보좌한 노영민 비서실장은 책임지고 그 자리에서 사퇴하라”고 말했다. 이어 “여당의 책임도 가볍지 않다”며 “이해찬 당대표도 사퇴함이 마땅하다”고 비판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 대통령을 향해서도 “두 달 넘게 이어온 국론분열에 대해 ‘송구한다’는 어물쩍한 표현으로 넘어갈 일이 아니다”며 “기자회견 열어 제대로 사과하라”고 강조했다.

이날 당 내외 안보 전문가들과 의견을 나눈 핵 대응 전략 간담회는 두 시간 가까이 이어졌다. 나 원내대표는 회의에서 ‘한반도의 위기는 레드라인을 넘어 데드라인’, ‘문재인 정부의 안보 파산’, ‘남북 축구 무중계는 역대급 코미디’ 등의 강경 발언을 쏟아냈다. 정부의 대북정책을 강하게 비판하며 대여 투쟁의 동력을 이어가려는 의지로 읽힌다.

한국당은 조국 정국의 불씨가 이대로 꺼지게 놔둬선 안 된다는 입장이다. 곧 있을 패스트트랙 법안 협상에 우위를 점해야 할 뿐만 아니라 내년 총선을 위한 인재 영입 작업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특히 지난 4월 선거법 개정안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법,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을 패스트트랙에 올릴 당시 여야 4당의 공조가 있었던 것과 달리 최근에는 법안 처리 순서를 두고 균열 조짐을 보이면서 한국당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한국당이 오는 19일 광화문 광장에서 장외 집회를 잠정 보류했다가 예정대로 열기로 결정한 것도 ‘조국 사태 책임론’을 부각시키기 위해서다.

한국당 사무처 관계자는 “조 전 장관이 물러났는데 여권에서 누구도 정치적 책임을 지지 않고 아무 일 없었다는 듯 지나가려 한다”며 “이를 비판하기 위한 차원에서 광화문 집회를 열기로 한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지난 3일 보수진영 집회 이후 접촉하고 있는 인사들의 반응이 (긍정적으로) 많이 바뀌었다”면서도 “‘아직 시기를 좀 보자’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바람을 타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