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조국 동생 "교사채용에 1억5천…지원자 알아봐라"(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브로커, 착수금·성공보수 나눠받아 전달…"비싸다" 불만에 할인도

시험문제는 동양대서 출제…조 전 장관 동생 "허리디스크 수술 필요" 주장 계속

연합뉴스

'웅동학원 비리 의혹' 조모씨 영장 기각
(의왕=연합뉴스) 신준희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가족이 운영해온 학교법인 웅동학원 관련 비리 의혹을 받는 조 장관 남동생 조모씨가 9일 오전 구속영장이 기각되자 대기하고 있던 의왕시 서울구치소를 나서고 있다. 2019.10.9 hama@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계연 기자 = 웅동학원 채용비리를 주도한 혐의를 받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동생 조모(52)씨가 웅동중 교사 채용 대가로 1억5천만원을 내걸고 지원자를 물색한 것으로 검찰이 파악했다.

검찰은 조씨가 뒷돈을 받고 지원자들에게 건넨 교사채용 시험문제를 조 장관 부인 정경심(57) 교수가 근무하는 동양대에서 출제한 정황을 포착하고 다른 가족들도 채용비리를 알고 있었는지 확인할 방침이다.

16일 채용비리 브로커 A씨와 B씨의 공소장에 따르면 동생 조씨는 2015년 가을께 초등학교 후배 A씨에게 "웅동중학교 정규직 사회 교사를 채용하는데, 1억원에서 1억5천만원 정도를 주고서라도 정교사로 채용되고자 하는 사람이 있는지 알아봐달라. 돈을 받아다 주면 소개료를 주겠다"고 지시했다.

A씨는 같은해 12월31일 웅동중 야구부 창단을 준비하던 B씨와 함께 경남 창원의 한 호텔 커피숍에서 지원자의 부모를 만나 "채용시험에 합격하도록 해주겠으니 1억3천만원을 달라. 먼저 착수금으로 3천만원을 주고 필기시험 문제지와 답안지를 건네줄 때 나머지 1억원을 주면 된다"고 제안했다. 1차 필기시험에 합격한 뒤에는 실기시험 과제와 면접 질문내용을 미리 알려주겠다는 계획도 전했다.

A씨와 B씨는 나흘 뒤 착수금 3천만원을 1천만원짜리 수표로 받았다. 이듬해 1월13일에는 조씨에게 받은 필기시험 문제지와 답안지를 1억원과 교환했다. 모두 1억3천만원을 건넨 이 지원자는 24명이 응시한 필기시험에서 만점으로 합격했다. 2차 실기·면접 전형에서도 95.5점으로 5명 중 최고점을 받아 정교사로 채용됐다.

2017년도 채용비리도 같은 방식으로 이뤄졌다.

A씨는 인근의 다른 중학교 기간제 교사로 근무하던 지원자의 아버지를 만나 '1억원'을 제안했다. 지원자 쪽에서 "액수가 너무 크다"며 망설이자 협상 끝에 착수금 1천만원에 성공보수 7천만원을 받기로 합의를 봤다. 이 지원자 역시 웅동중 사회 교사 임용시험에 '수석'으로 합격했다.

연합뉴스

조국 후보자 집안 소유 사립학교
(창원=연합뉴스) 김동민 기자 = 19일 오후 경남 창원시 진해구에 있는 웅동중학교. 이 학교는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집안이 소유한 학교법인 웅동학원 소유의 사립중학교다. 2019.8.19 image@yna.co.kr



검찰이 확보한 임용계획서에는 필기시험을 동양대에 의뢰한다고 기재돼 있다. 또 시험문제 유출 방지를 위해 이사장이 필기시험 문제 출제를 직접 의뢰한 뒤 문제를 보관하고 있다가 시험을 시작하기 1시간 전에 행정실장에게 전달하도록 했다. 또 실기 과제와 면접 질문사항은 교감과 교장만 상의해 확정하게 돼 있다.

조씨는 이사장인 모친 박정숙(81)씨의 집에서 몰래 시험문제를 빼냈다고 검찰에 진술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조씨가 실기과제 등을 어떻게 알아냈는지, 박씨와 정 교수 등 웅동학원 운영에 관여한 다른 가족들도 채용비리와 관련이 있는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조씨는 증거를 없애고 공범들을 도피시킨 혐의도 받는다. 8월말 채용비리 의혹이 언론에 제기되자 A씨에게 "B를 만나 언론보도가 사실이 아니라는 취지로 사실확인서를 받아오라"고 지시했다. A씨는 B씨에게 허위로 작성된 사실확인서를 쓰게 하고 인감증명서까지 받았다.

이를 보고받은 조씨는 다시 "B에게 잠잠해질 때까지 필리핀으로 나가있으라고 하라"며 A씨를 통해 해외도피를 지시했다. B씨는 같은 날 김해국제공항을 통해 필리핀 마닐라로 출국했다. 조씨는 브로커들에게 도피자금으로 350만원을 건네기도 했다.

A씨와 B씨는 채용 대가로 지원자들에게 받은 2억1천만원 가운데 일부를 수수료로 챙기고 대부분은 조씨에게 전달했다. 검찰은 구속한 브로커들을 상대로 조씨가 범행을 주도한 정황을 파악하고 전날 브로커 2명을 배임수재·업무방해 등 혐의로 재판에 넘겼다.

반면 조씨는 구속영장이 청구되자 허리디스크 수술을 받아야 한다며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 전날인 지난 7일 심문 연기를 요청했다. 검찰이 이튿날 입원 중인 부산의 한 병원에 찾아가 강제구인하자 심문을 포기했지만 구속영장 기각 결정을 받았다.

연합뉴스

동양대 [연합뉴스 자료사진]



검찰은 조씨가 범행을 계획·지시하고 뒷돈 대부분을 챙긴 채용비리의 주범인 데다 공사대금 허위소송으로 웅동학원에 100억원대 손해를 입힌 배임 혐의도 있는 만큼 구속수사가 불가피하다고 보고 조만간 구속영장을 다시 청구할 방침이다. 조씨는 여전히 수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면서도 이를 뒷받침할 객관적 기록을 검찰에 제시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 김도읍 의원은 명재권 서울중앙지법 영장전담 부장판사가 조씨의 '꾀병'을 알고도 구속영장을 기각했다고 주장했다. 수술이 불필요하다는 의사소견서와 이를 뒷받침할 병원 내 폐쇄회로(cc)TV 분석자료 등을 검찰에서 넘겨받고도 '건강상태'를 구속영장 기각 사유로 들었다는 것이다.

김 의원은 조씨가 근력 이상과 마비 등을 호소하던 팔을 자유자재로 움직이고 병실 안에서 담배를 피우다가 의료진에게 발각되기도 했다고 밝혔다. "X발, 내가 왜 이런 데 입원해 있어야 하는데!"라며 소리를 지르는 통에 "건달이 입원한 줄 알았다"고 말한 내원객도 있었다고 한다.

dada@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