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文대통령, 내일 경제장관회의 주재…"경제동향·정책방향 점검"(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 "경제 현안 보고받고 논의"…예정에 없던 회의 사실상 '긴급' 주재

IMF 내년 성장률 하향조정 속 '경기하강에 선제적 대응 의지' 풀이

연합뉴스

문 대통령, 법무부 차관과 검찰국장 면담
(서울=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6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법무부 김오수 차관과 이성윤 검찰국장을 만나 얘기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재판매 및 DB 금지] scoop@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7일 경제관련 부처 장관들을 불러 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한다고 청와대가 16일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작년 12월 청와대에서 취임 후 처음으로 확대경제장관회의를 주재해 경제 활성화 방안을 논의한 바 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최근 IMF(국제통화기금)에서 세계 경제 전망을 발표했고, 고용률이 나오기도 해 최근 경제 및 고용 동향, 향후 정책 방향 등 경제 관련한 여러 현안을 보고받고 논의하는 자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는 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중소벤처기업부·과학기술정보통신부 등 경제 관련 부처 장관 등이 참석할 것이라고 고 대변인은 설명했다.

기획재정부에서는 국제회의 참석차 미국 출장 중인 홍남기 부총리를 대신해 차관이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는 애초에는 예정에 없었던 일정으로, 사실상 문 대통령이 긴급히 경제장관들을 불러 주재하는 자리다.

이는 문 대통령과 청와대가 그만큼 현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경제 분야 현안을 직접 챙기겠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고 대변인은 "법령에 정해진 확대경제장관회의 등이 아닌 경제장관회의 주재는 제가 파악하기로도 이번이 처음"이라면서 "경제를 좀 더 면밀하고 꼼꼼하게 챙겨나가겠다는 대통령의 의지"라고 언급했다.

이호승 청와대 경제수석은 지난 13일 브리핑에서 "글로벌 경기가 하강하는 중에도 비교적 선방 중"이라며 "너무 쉽게 '위기'를 얘기하는 것은 무책임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청와대의 이런 자체 평가와는 별개로 각종 경제전망 지표들은 잇달아 하향 조정되는 상황이다.

IMF는 최근 보고서에서 올해 세계 경제 성장률을 기존 예측치보다 낮은 3.0%를 제시했고, 내년 성장률도 하향조정된 3.4%로 제시했다.

특히 한국의 올해 실질 국내총생산(GDP) 성장률 전망치는 지난 4월 전망치보다 0.6%포인트 하락한 2.0%로 제시됐다. 한국의 내년 성장률은 2.2%로 지난 4월 제시된 것보다 0.6%포인트 하향조정됐다.

다만 통계청은 이날 9월 고용동향을 발표, 9월 취업자 증가 폭이 두 달 연속 30만명대 이상을 기록하는 등 9월 기준으로 고용률은 23년 만에 가장 높았고, 실업률은 5년 만에 제일 낮았다고 발표해 고용 회복세를 보인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경제장관들과의 회의에서 이와 같은 통계자료 등을 토대로 현재 우리 경제의 강점과 약점을 정확히 진단하는 한편, 경기하강 국면이 위기로 이어지지 않도록 하는 선제적 대응을 다각도로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kjpark@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