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윤석열 “한겨레 ‘접대 의혹’ 보도, 사과는 받아야 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답변 중에도 격앙된 표정… “사과 땐 고소 재고”
한국일보

윤석열 검찰총장이 17일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찰청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검찰총장이 건설업자 윤중천(58)씨의 접대 의혹을 보도한 한겨레신문에 대해 “사과를 받아야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공식적으로 지면에 사과한다면 고소를 유지할지 생각해 보겠다”고 조건부 발언을 하기도 했지만 관련 보도에 대해서는 격앙된 표정으로 불편한 감정을 숨기지 않았다.

윤 총장은 17일 대검찰청 국정감사에서 금태섭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한겨레 보도와 관련한 고소 취소를 권고하자 “고소 취소하라는 말씀은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 같다"고 답했다. 그는 “이 보도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언론 중 한 곳에서 늘 거쳐야 하는 확인 절차도 없이 1면에 게재한 것”이라면서 격앙된 표정을 짓다가 “해당 언론사가 취재 과정을 밝히고 명예훼손에 대해 사과한다면 고소 유지를 재고해 보겠다”고 말했다. 윤 총장은 “(접대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는) 사실이 다 밝혀졌는데도 고소를 유지해야 하냐”는 박지원 대안신당 의원의 질문에도 “사과는 받아야겠다”고 답변했다.

윤 총장은 지난 11일 해당 보도가 나간 뒤 한겨레21 소속 기자와 제보자들을 출판물에 의한 명예훼손으로 고소했고 서울서부지검에서 수사에 착수한 상태다. 이날 국감에서 여당 의원들은 보도의 부적절성을 지적하면서도 고소에 대해서는 취소할 것을 권고했다. 하지만 장제원 의원이 "민감한 시기에 검찰을 몰락시킬 수 있던 기사다. 언론개혁 차원에서라도 철저하게 수사해야 한다"고 촉구하는 등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강경한 대응을 주문했다.

이날 국감에서는 법무부와 대검찰청이 이른바 ‘검사 블랙리스트’를 운영했다는 의혹도 도마에 올랐다. 이철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박근혜 정부 당시 문화체육관광부 블랙리스트처럼 직권남용으로 처벌해야 하는 것 아니냐”고 밀어붙였다. 이에 윤 총장은 “벤츠 검사, 스폰서 검사 사건 때문에 법무부 장관 훈령과 규정을 만들어 공식적으로 운영한 것”이라면서 “블랙리스트 수사 경험에 비춰봤을 때 선뜻 (처벌이) 쉽지 않다고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현주 기자 memory@hankookilbo.com

이유지 기자 maintain@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