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윤석열 검찰총장

1년전 의혹 제기했던 장제원, 수사 앞두고 "윤석열 얼마나 힘들까"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장영락 기자] 장제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지난해 국감 때와는 크게 다른 태도로 윤석열 검찰총장을 대해 화제다.

장 의원은 17일 오전 대검찰청에서 열린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대검 대상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출석한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연민의 정’을 비춰 그 배경을 두고 관심을 끌었다.
이데일리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장 의원은 최근 조국 전 법무부장관 일가 수사 건으로 여권의 집중 공격을 받고 있는 윤 총장에게 “얼마나 힘들까, 짠하다”는 말로 질의를 시작했다. 이는 1년 전 국감 당시 서울중앙지검장 신분으로 참석한 윤 총장에게 장모 사기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를 펼쳤던 것과 판이한 모습이었다.

장 의원은 지난해 10월 19일 열린 국감에서 “피해자 9명이 윤 지검장 장모에게 사기를 당해서 30억원을 떼였는데도 사건이 은폐됐다는 의혹이 있다”는 내용을 윤 총장에게 질의했다. 윤 총장은 “그게 어떻게 제 문제냐”며 반발했고, 장 의원은 “장모 문제가 아니라 본인 문제”라며 압박을 이어갔다. 이에 윤 총장이 이례적으로 “너무 하신거 아니냐”며 언성을 높이면서 당시 상황이 큰 화제를 모았다.

이날 장 의원 자신도 과거와 다른 질의 태도를 의식한 듯 “윤석열에게 이런 감정이 들 수 있다는 것에 놀랐다”며, “윤 총장은 그 자리에 똑같은 모습으로 있는데 정치권이 난리 치고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됐다”고 말하기도 했다. 장 의원은 이어진 질의에서도 검찰 수사에 압박을 가하고 있는 정부여당을 비난하면서 윤 총장을 두둔하는 발언을 이어갔다.
이데일리

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TV, 유튜브 등 각종 채널을 통해 이같은 질의 모습이 그대로 중계되면서 장 의원의 개인적 정황과 관련해 많은 말을 낳고 있다. 장 의원이 같은 당 다른 의원들과 함께 지난 4월 있었던 국회 패스트트랙 폭력사태 고소고발 사건으로 검찰 수사 대상에 오른 것은 물론, 아들 용준씨 역시 음주운전 사고로 사건이 검찰에 기소의견으로 송치된 상태기 때문이다.

한편 윤 총장은 이날 국감에서 패스트트랙 관련 수사 의지를 묻는 여당 의원들 질의에 “원칙대로 수사하겠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재확인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