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20대가 쓸 체크카드 '이것' 꼭 확인하세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주명호 기자] [편집자주] 머니가족은 50대의 나머니 씨 가족이 일상생활에서 좌충우돌 겪을 수 있는 경제이야기를 알기 쉽게 전하기 위해 탄생한 캐릭터입니다. 머니가족은 50대 가장 나머니씨(55세)와 알뜰주부 대표격인 아내 오알뜰 씨(52세), 30대 직장인 장녀 나신상 씨(30세), 취업준비생인 아들 나정보 씨(27세)입니다. 그리고 나씨의 어머니 엄청나 씨(78세)와 미혼인 막내 동생 나신용 씨(41세)도 함께 삽니다. 머니가족은 급변하는 금융시장에서 누구나 겪을 수 있는 에피소드를 중심으로 올바른 상식을 전해주는 것은 물론 재테크방법, 주의사항 등 재미있는 금융생활을 여러분과 함께 할 것입니다.

[머니가족]소비패턴에 따라 맞춤형 체크카드 선택…간편결제 등 활용도도 고려

머니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나정보씨는 아직 20대이자 취업 준비생인 만큼 신용카드를 가지는게 부담스럽다. 그래서 현금 만큼만 사용할 수 있는 체크카드를 만드려 하지만 어떤 상품을 선택해야 할지 혼란스럽다. 신용카드 만큼 체크카드도 제공하는 혜택들이 다양해졌기 때문이다. 자칭 재테크 전문가인 누나 나신상씨는 "소비 패턴을 우선 파악하라"고 조언한다. 무엇을 어떻게 구매하고 있는가에 따라 체크카드 선택도 달라진다는 것이다.

다양한 혜택을 구비하고 있는 신용카드와 달리 체크카드는 헤택이 크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물론 신용카드 만큼의 혜택을 탑재하긴 쉽지 않지만 본인의 소비패턴에 맞는 상품을 선택하면 신용카드만큼 유용하게 쓸 수 있다. 특히 소득이 안정되지 않은 20대의 경우 체크카드의 적절한 활용은 필수다.

해외여행이 과거와 달리 보편화되면서 카드 상품도 여행 관련 혜택이 상대적으로 소비자들의 관심을 많이 받는 편이다. 체크카드도 마찬가지다. 우리카드의 '카드의정석 쿠키체크(Cookie Check)'는 특히 여행을 즐기는 20대들에게 적합한 상품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최근 카드 비교사이트 카드고릴라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20대가 뽑은 혜택 1위 체크카드에 뽑히기도 했다.

이 카드는 해외에서 이용시 이용금액의 최대 2%를 캐시백 해주며 해외이용수수료도 면제해준다. 주로 신용카드에 탑재된 전 세계 공항라운지 무료입장(연 2회) 혜택도 있다. 이와 함께 쇼핑, 영화, 커피, 편의점, 교통 분야에서 최대 1만원까지 캐시백을 제공해 일상에서도 사용하기 좋다.

일상 생활에서 혜택을 얻고 싶다면 KB국민카드의 '노리체크카드'가 눈여겨 볼만 한다. 교통분야에서 10%의 청구할인 혜택이 있으며 통신요금도 매월 2500원 할인된다. 이외에 놀이공원 50%, CGV 35%, 외식 20%, GS25 및 교보문고 5% 등 할인 혜택을 제공해 활용도가 높다.

신한카드의 '딥드림 체크카드'는 전월실적에 신경 쓰고 싶지 않는 소비자에게 알맞다. 전 가맹점에서 실적·한도없이 사용액의 0.2%를 기본적립해주며 △편의점·잡화 △커피·영화 △통신 △해외이용금액 △할인점 등 다섯가지 영역에서는 0.6%, 이중 가장 이용이 많은 영역은 1.0%로 적립률이 오른다.

최근 들어 사용이 빠르게 늘고 있는 간편결제를 활용하는 사람에게는 케이뱅크 '네이버페이 체크카드2'와 하나카드 '카카오페이 체크카드'가 있다. 전자는 온라인을 포함해 국내외 가맹점에서 이용금액의 1.2%를 네이버페이 포인트로 적립해 준다. 카카오페이 체크카드는 카카오페이 이용시 7%의 캐시백을 제공하며 커피 및 교통 이용시에도 5% 캐시백이 있어 쏠쏠하다.

주명호 기자 serene84@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