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조국 사퇴'에도 이어지는 여파…경제·통합행보로 반전 꾀하는 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국 사퇴'에도 文대통령 지지율 40%선 첫 붕괴

광화문·서초동 집회 이어지며 여파 지속

靑, 인적 쇄신론에 선긋고 경제 성과 내기 총력

文대통령, 종교지도자 만나 통합 역할 당부할듯

이데일리

자유한국당 황교안 당대표, 나경원 원내대표를 비롯한 집회 참석자들이 19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국정대전환 촉구 국민보고대회’를 마치고 청와대로 행진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국정운영의 마지노선으로 꼽히는 40%선 아래로 떨어졌다. 취임 후 최저치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의 사퇴에도 이어지고 있는 ‘조국 사태’의 여파를 청와대는 민생경제 행보로 돌파한다는 구상이다.

20일 문 대통령은 별도의 공개 일정을 갖지 않은채 정국 구상에 몰두했다. 지난 18일 한국갤럽이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95% 신뢰수준±3.1%p, 자세한 조사개요와 결과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또는 한국갤럽 홈페이지를 참조)에 따르면 문 대통령의 국정수행 지지도는 39%를 나타냈다. 취임 후 최저치인데다 ‘레임덕 저지선’으로 꼽히는 40%선이 붕괴된 것이다.

조 전 장관의 사퇴만으로는 ‘조국 사태’로 시작된 지지율 하락세의 국면 전환이 쉽지 않은 셈이다. 실제 조 전 장관의 사퇴 이후 첫 주말인 19일에도 광화문과 서초동 집회는 계속됐다. ‘검찰 개혁’을 요구하는 시민들은 서초동과 여의도에서 집회를 이어갔고, 자유한국당과 보수 단체는 광화문에서 문 정부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청와대는 그러나 이와 관련해 별도의 입장을 밝히지 않았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인적 쇄신으로 ‘조국 정국’을 매듭짓고 분위기 반전에 나서야 한다는 지적도 나왔다. 앞서 참여정부에서는 이기준 교육부총리가 각종 의혹으로 사흘 만에 사퇴하자, 비서실장을 비롯한 인사추천위원 전원이 사의를 밝히고 인사수석과 민정수석이 자리에서 물러난 바 있다. 청와대는 그러나 내부 쇄신이나 개각에 대해서는 “검토되거나 논의되는 바 없다”고 선을 긋고 있다.

청와대는 대신 민생경제 부문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성과로 정국 전환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문 대통령의 계속되는 지지율 하락세에도 “결국은 결과로 보여드려야 되는 부분”이라는 청와대의 입장도 이같은 맥락이다. 실제 문 대통령은 지난 10일과 15일 삼성디스플레이와 현대자동차 현장을 잇따라 방문해 기업 투자를 강조하고, 지난 17일 경제장관회의에서는 민간 활력 제고 방안으로 ‘건설 투자’까지 꺼내들었다. 황덕순 일자리수석도 이날 기자간담회를 자청해 지난달 15~64세 고용률이 67.1%까지 오른데 대해 “전반적으로 고용이 개선되고 있는 추세”라고 성과 홍보에 나섰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국민 통합 행보에도 다시 속도를 낸다. 문 대통령은 21일 청와대로 주요 종교 지도자를 초청해 간담회를 갖는다. 문 대통령이 종교 지도자들을 만나는 것은 지난 7월 불교 지도자 초청 간담회 뒤 3개월만으로, ‘조국 사태’로 나뉘어진 국론 통합에 종교계의 역할을 당부할 것으로 보인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