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50원'에 불탄 칠레, 고개 숙인 대통령 "최저임금 인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강기준 기자] [지하철요금 인상서 촉발된 대규모 시위...칠레 대통령, 최저임금 인상 및 공공요금 동결·부자증세 등 발표]

머니투데이

/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칠레에서 지하철 요금 30페소(50원) 인상으로 불평등 시위가 점점 격화하자 결국 칠레 대통령이 고개를 숙였다. 대국민 사과와 함께 최저임금 인상과 부자 증세 등 유화책을 발표한 것이다. 하지만 그동안 쌓여온 극심한 사회불평등에 분노한 시민들을 달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22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에 따르면 이날 세바스티안 피네라 대통령은 이날 텔레비전 연설을 통해 최저임금과 연금수령액 상승, 부자증세 등 경제대책을 발표했다. 연설에선 "시위 이면의 진정한 불만에 대해 인지하지 못했다는 점을 인정하고 국민들에게 사과한다"고 했다.

피네라 대통령은 사회불평등 문제를 해결하라는 시위대 요구를 수용해 각종 대책을 내놨다.

현재 월 30만페소 수준인 최저임금은 35만페소까지 오르고, 소득세 최대세율은 기존 35%에서 40%까지 높이기로 했다. 고소득층을 대상으로 한 부자증세인 셈이다. 여기에 기초연금 수령액도 20% 인상키로 했다.

시위를 촉발시킨 지하철 요금 인상안을 비롯해 각종 공공서비스 요금을 모두 동결키로 하고, 의료비 등도 국가 부담을 확대해 낮추기로 했다. 이밖에 공무원수와 이들의 임금도 줄이겠다고 했다. 하지만 피네라 대통령은 안전이 확보될 때까진 비상사태 선포를 철회할 수 없다고 했다.

피네라 대통령은 그러면서 "모든 조치들은 엄청난 지출과 효율성을 필요로 하며, 자원을 재배치해야 한다"면서 "칠레 거시경제 지표를 흔들지 않는 선에서 책임감있게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했다.

머니투데이

/AFPBBNews=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피네라 대통령은 대책은 수도 산티아고가 불길에 휩싸이는 등 시위가 대규모로 번진지 5일만에 나왔다.

이번 시위는 지난 6일 칠레 정부가 원자재 가격 상승과 페소화 약세 등을 이유로 지하철 요금을 800페소에서 830페소로 인상하면서 시작됐다. 한화로 50원가량에 불과한 돈이지만, 잦은 요금 인상과 극심한 빈부격차 등에 불만이 쌓였던 시민들이 거리로 나왔다.

여기에 시위 도중에도 피네라 대통령이 고급식당에서 식사하는 장면이 공개되자 시위는 격화했고, 피네라 대통령은 비상사태 선포로 강경대응했다. 여태껏 시위로 사망한 인원만 15명이고, 1500명 이상이 체포됐다.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피네라 대통령의 대책이 논의의 시작이 될 순 있지만 분노를 잠재울 해결책이 되기엔 아직 부족할 것이라고 봤다. 이미 공공기관, 의료기관, 교사 노동조합 등이 비상사태 철회를 요구하면서 23일 대규모 파업을 예고한 상태이고, 구리 광산업에 종사하는 노조 역시 파업을 선언했다.

경제전문가들이 칠레 중앙은행이 시위 격화로 인한 경제타격을 줄이기 위해 기준금리를 0.25%포인트 가량 인하할 것으로도 내다봤다. 일각에서는 0.5%포인트 인하 가능성도 점치고 있다.

강기준 기자 standard@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