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여의도에 모인 택시기사들 "타다 OUT!"…타다 "토론 기회 달라"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타다 아웃! 상생과 혁신을 위한 택시대동제'에 참가한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조합원들이 타다 퇴출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연말 내에 ‘타다’가 도로에서 보이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 모인 택시운전사들은 ‘타다 OUT!’이 적힌 피켓을 들고 이렇게 목소리를 높였다.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이 주관한 이날 집회에는 1만5000명(주최측 추산)의 조합원이 모여 국회의사당역부터 여의도공원 사거리 쪽까지 인파로 채웠다.

이날 집회는 지난 7일 타다 측에서 내년까지 1만대의 차량과 5만명의 운전자를 확보해 전국 서비스를 시행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에서 촉발됐다. 택시운전사들은 타다로 인해 생계를 위협받는 상황이라고 호소했다.

조합 측은 “타다, 파파 등의 플랫폼사들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서라면 앞뒤 가리지 않고 불법과 편법을 당연시했다”며 “그런데도 택시를 바라보는 대중의 시각은 너무나 비정했으며, 생계를 잃을 위기에 놓은 택시종사자들은 안중에도 없었다”고 밝혔다.



"타다 편법 영업 전면 금지 해야"



중앙일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린 '타다 아웃! 상생과 혁신을 위한 택시대동제'에 참가한 서울개인택시운송사업조합 조합원들이 타다 퇴출을 촉구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들은 타다 운영을 전면 금지하는 법안을 발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타다가 불법 여객운송과 파견업체로 운송질서와 고용시장의 혼란을 초래하고 있는 만큼 현 상황에서는 국토교통부가 제시한 택시제도 개편방안 역시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앞서 국토교통부는 타다와 같은 플랫폼 업체들은 택시 면허와 차량을 구매해야 하고, 차량도 일정 규모 줄이는 방식으로 택시 업계와 상생하는 방안을 내놓은 바 있다.



도전받는 택시업계, 파업·시위 이어가지만….



택시조합과 새로운 모빌리티 플랫폼 사업과의 갈등은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지난 2018년 말에는 택시조합이 카카오에서 개발한 카풀 서비스 시행에 반대하며 파업을 선언하기도 했다. 결국 카카오 카풀 서비스 시행은 무기한 연기됐으며, 카카오는 택시회사를 아예 인수하는 방식으로 운송 서비스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5월에도 택시업계는 타다를 반대하며 총파업을 하기도 했다. 정부에서는 ‘개편방안·상생안’을 내놓고, 정치권에서도 택시업계를 위한 ‘6인 미만 타다 금지’ 등의 법안을 만들기도 했지만 아직까지 뚜렷한 협의나 성과는 없는 상태다.



택시업계 "공익택시로 거듭날 것"



중앙일보

23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의사당 앞에서 서울개인택시조합 '타다 OUT! 상생과 혁신을 위한 택시대동제'가 열리고 있다. 참가자들은 국회를 향해 모빌리티 서비스 타다를 전면 금지하는 법안 발의를 촉구했다. [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타다가 편법적 운영이 아닌 법적 테두리 내의 정상적 영업을 해야 한다는 주장도 있으나, 택시조합 집회를 바라보는 대중의 시선은 조합이 밝힌 것처럼 ‘냉정한’ 편이다. 회사원 김모(35)씨는 “택시가 이와 같은 신산업에 대적하려면 아주 뛰어난 서비스를 스스로 갖추거나 아님 아예 파격적으로 가격을 낮춰 소비자들에게 호응을 얻을 생각을 해야지 무조건 ‘안 된다’고 하는 것은 시대착오적이다”라고 비판했다.

이 같은 여론을 반영해 택시조합 측은 이날 ‘비전 2020 공익플랫폼 택시’를 발표하기도 했다. 조합 측은 “출퇴근과 심야 승차 100%를 목표로 할 것이며 (교통) 사고도 절반으로 줄이겠다”며 “올해 연말 출퇴근 심야시간 단거리 집중배차 시범사업이 예정돼 있으니 조합원들이 참가해줄 것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교통약자에게 무료 및 반값 봉사 등을 실천할 계획이라고도 발표했다.



타다 "머리 맞대고 토론할 기회 달라"



타다와의 갈등이 일단락된다 해도 택시업계에 대한 새로운 플랫폼의 도전은 계속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무인자동차 등 모빌리티 기술이 계속 발달하고 있으며 플랫폼 업체들도 기술력을 앞세워 더 정교하고 목적에 맞는 배차 서비스를 마련하고 있기 때문이다.

택시업계의 반발로 타다 측은 증차 계획을 접었지만 이날 입장문을 통해 “현재 정부안으로는 상생을 상상하기 어려운 데다가 국민 편익도 증진되기 힘들다”며 “정부 주도안의 구체적 현황과 예상되는 문제점에 대해 머리를 맞대고 토론할 기회가 있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후연·신혜연 기자 lee.hooye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