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한-스페인 정상회담...文 "자율주행차·스마트시티 시너지 기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文대통령, 23일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 '정상회담'
-양국 관계 발전 및 실질 협력 방안, 지역 정세 등 협의


파이낸셜뉴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청와대 본관에서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19.10.23. since1999@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한국과 스페인이 경제와 관광 분야의 협력을 대폭 확대한다. 제3국 건설시장 공동 진출은 물론, 양국간 인적교류도 보다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23일 청와대에서 국빈 방한 중인 '펠리페 6세' 스페인 국왕과 정상회담을 가졌다. 스페인 국왕의 국빈 방한은 지난 1996년 후안 카를로스 1세이후 23년 만이다.

양 정상은 이날 양국 관계 발전 및 실질 협력 확대 방안, 지역 정세 등에 대해 협의했다.

특히, 세계적 건설 강국인 양국 기업들이 그동안 아프리카, 중동 등 제3국에 공동 진출해 협력 사업을 수행해 온 점을 평가하고 협력을 더욱 확대해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스페인은 해외 건설 매출액이 1, 2위를 다툴 건설 강국이다. 특히 미주, 중동에서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고, 한국 같은 경우에는 중동과 아태시장에서 아주 높은 신뢰도를 가지고 있다"며 "사우디에서의 메트로 건설이나, 호주에서의 도로 공사, 터키·베네수엘라·오만의 정유공장 등 공동 진출의 성과가 많다"고 설명했다. 양국 건설기업 간 제3국 공동진출 실적은 지난 9월 기준으로 23개국에서 총 56건, 129억 달러 규모에 이른다.

두 정상은 또 양국 국민들 간 활발한 교류 및 소통 증진 필요성에 대해 공감하고, 지난해 발효된 워킹 홀리데이 협정과 이번 정상회담을 계기로 체결된 관광 협력 양해각서(MOU) 등을 계기로 양국 간 인적 교류가 보다 확대되기를 희망했다. 이와 관련 한국은 내년 1월 스페인 국제관광박람회(FITUR)에 주빈국으로 참석한다. 스페인 국제관광박람회는 베를린 국제관광박람회, 런던 국제관광박람회와 함께 세계 3대 국제관광박람회로 꼽힌다.

문 대통령은 "양국은 함께 협력할 분야가 매우 많다"며 "자율 주행차, 스마트 시티와 같은 5G 핵심 서비스 분야에서 서로 협력한다면 큰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특별히 내년 양국 수교 70주년을 맞아 한국이 주빈국으로 참석하는 스페인의 산업 연계 4.0 컨퍼런스와 국제 관광박람회가 양국의 우호 협력을 더욱 촉진하는 계기가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정상회담 직후 양국은 두 정상 임석 하에 △2020~2021 한국-스페인 상호 방문의 해를 포함한 관광 분야 협력 양해각서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스페인 무역투자진흥청(ICEX) 간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fnkhy@fnnews.com 김호연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