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외부강사 채용전 성범죄조회 안한 공립유치원들 감사로 적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감사완료 10개원 중 3곳서 적발…내년까지 70개원 감사 완료

(수원=연합뉴스) 이영주 기자 = 외부 강사를 채용하기 전 성범죄경력조회를 하지 않은 공립유치원들이 교육 당국의 감사로 적발됐다.

23일 경기도교육청 감사관에 따르면 파주의 A유치원은 2016∼2018년 방과후과정 특성화프로그램 외부강사 10여명과 채용 계약하기 전 성범죄경력 및 아동학대 범죄전력을 조회하지 않았다.

연합뉴스

유치원 의자
[연합뉴스TV 제공. 재판매 및 DB금지]



유치원은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 제56조에 근거해 취업하려 하거나 사실상 노무를 제공하려는 자에 대해 성범죄 경력을 확인해야 한다.

아동복지법에도 아동학대 관련 범죄 전력을 확인해야 한다고 규정돼 있다.

그런데도 A유치원은 채용과정에서 이를 확인하지 않고, 외부 강사들을 채용하고 최대 3개월 뒤에서야 성범죄경력 및 아동학대 범죄 전력 여부를 관련 기관으로부터 회신받았다.

남양주 B유치원 역시 2016년∼2019년 2월까지 버스 기사, 방과후강사 20여명의 성범죄경력과 아동학대 범죄 전력을 채용 이후 확인했다.

화성 C유치원도 같은 기간 외부강사와 방과후 전담사 10여명에 대한 성범죄경력 확인을 채용 이후에 했다.

다만, 이들 유치원에서 성범죄 및 아동학대 범죄 전력이 있는 자가 채용된 사례는 없었다.

이러한 사실은 도교육청이 최근 실시한 도내 단설유치원 대상 전수감사를 통해 밝혀졌다.

도교육청은 일부 사립유치원 비리 사태로 진행 중인 사립유치원 전수 감사에 이어 공립인 단설유치원 전수감사도 진행 중인데, 감사처분이 모두 확정된 10개원 중 3개원에서 이 같은 문제가 드러난 것이다.

도교육청은 이들 유치원 관련자에게 '주의' 처분할 것을 해당 지역 교육지원청에 요구했다.

도교육청 공공감사단 관계자는 "채용 업무를 맡은 직원이 교직원 채용 전 성범죄 및 아동학대 범죄경력을 조회해야 한다는 규정을 몰랐거나 채용 직전에 신원조회를 의뢰하는 바람에 그 결과를 뒤늦게 확인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앞으로 지도·감독으로 비슷한 문제가 없도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도교육청은 내년 말까지 단설유치원 70개원에 대한 전수감사를 완료할 계획이다.

감사결과 보고서는 도교육청 홈페이지(www.goe.go.kr/ 통합자료실)에서 볼 수 있다.

young86@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