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정경심 구속…한국 “이젠 조국” 민주 “…”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황교안 “조국과 정권실세 가담 권력형 범죄”

야권 “사필귀정…정의의 여신도 박수칠 결과”

여, 침묵…일각선 “檢개혁 강조 시선 돌리기”

헤럴드경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오른쪽)와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가 24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야기하고 있다. [연합]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부인인 정경심 교수의 구속으로 ‘조국 수호’를 외치던 여당은 침묵에 빠졌다. 반면 조국 해임을 외쳤던 야권은 이제 몸통 격인 조국을 수사, 구속해야 한다며 몰아붙였다. 지난 밤 내려진 정경심 동양대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가 만든 아침 정치권 모습이다.

24일 여야는 조 전 장관의 부인 정 교수가 구속된 데 대해 이같이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그동안 검찰의 무리한 수사라며 공격의 칼날을 검찰로 되돌렸던 여권은 일단 침묵을 지켰다. 홍익표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현재로서는 입장을 낼 특별한 계획이 없다”며 “영장 발부가 유무죄를 확정하는 것도 아닌 만큼, 이후 사법절차를 보겠다”고 했다.

여권은 정 교수 구속 대신 검찰개혁을 강조하는 시선 돌리기에 나서기도 했다. 박광온 최고위원은 페이스북에 “정 교수 구속이 검찰의 잘못된 수사 관행을 가릴 수는 없다”며 “수사 기밀 유출과 여론 재판으로 미리 한 개인의 범죄를 완성하는 검찰의 잘못된 관행은 반드시 개선돼야 한다”고 했다.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 말미에서 “재판부의 판결을 존중한다. 남은 재판을 통해 실체적 진실이 밝혀지길 기대한다”고 짧게 언급했다. 그는 “민주당은 국민과 함께 겸허한 마음으로 지켜볼 것”이라며 “검찰개혁 명령을 받들고 20대 국회를 마무리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반면 야권은 일제히 ‘사필귀정’이라며 반겼다. 또 그동안 조국과 그 가족을 적극 옹호해온 여권과 친여 인사들에 대한 공세도 강도를 높였다.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에서 “문재인 대통령까지 나서 집요하게 수사를 방해했지만 법원이 결국 검찰 수사의 정당성을 인정한 것”이라며 “검찰은 조국과 정권 실세가 가담한 권력형 범죄, 권력형 게이트를 보다 철저히 수사해 진상을 밝혀내야 한다”고 했다.

조 전 장관을 적극 엄호하고 검찰을 몰아붙였던 청와대와 여권에 대한 비판도 이어졌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사법부마저 혐의를 인정하니 (여당은)산 속 절간이 됐다”며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했던 것 관련해)다시 한번 국민에게 사과해야 한다”고 목소리 톤을 높였다. 앞서 정 교수에 대한 구속영장 발부 소식이 알려진 직후 김명연 자유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명백한 증거인멸 시도 등을 고려하면 구속 수사는 너무나 당연하다”며 “이제 국민 앞에서 ‘아무것도 모른다’고 했던 거짓말과 국민 기만의 민낯을 밝히기 위해 조국에 대한 수사가 이루어질 차례”라고 강조했다.

다른 야당의 반응도 비슷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정 교수 구속 수감으로 법적으로 문제 없다던 조국의 해명은 모두 거짓임이 확인됐다”며 “범죄 피의자를 법무부 장관으로 앉히고, 그를 수사하는 검찰을 향해 정치 검찰, 적폐 검찰로 낙인찍은 청와대와 민주당의 후안무치 또한 명백히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18명의 초호화 변호인단도 공정과 평등을 위해 두 눈을 안대로 가린 정의의 여신상 앞에 무너졌다”며 “정의의 여신도 박수칠 당연한 결과”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제는 조국이다”며 조 전 장관에 대한 즉각적인 수사를 촉구했다.

최정호·이원율 기자/choijh@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