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앙숙' 인도·파키스탄, 순례길 개통 합의…'화해 물꼬' 모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경 관통 순례길 11월 9일 개통…양국 총리도 각각 개통식 참석 전망

연합뉴스

파키스탄 펀자브주 카르타르푸르의 시크교 성지 구르드와라 다르바르 사히브. [위키피디아 홈페이지 캡처]



(뉴델리=연합뉴스) 김영현 특파원 = 카슈미르 영유권 문제 등으로 갈등을 빚어온 인도와 파키스탄이 양국 국경을 관통하는 '종교 순례길'을 개통하기로 했다.

최근까지도 국경에서 크고 작은 포격전을 주고받은 양국이 이를 통해 긴장 상태에서 벗어날 계기를 찾을 수 있을지에 관심이 쏠린다.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 임란 칸 파키스탄 총리도 양국에서 각각 개통식에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다.

24일 ANI통신 등 인도 매체에 따르면 양국은 다음 달 9일 시크교도의 순례를 위한 '카르타르푸르 사히브 회랑'을 개통시키기로 했다.

4.2㎞ 길이의 이 회랑은 인도 펀자브주(州) 지역에서 파키스탄 쪽 카르타르푸르의 시크교 대표 성지 '구르드와라 다르바르 사히브'를 연결하는 길이다.

카르타르푸르는 시크교의 교조 나나크가 16세기에 생애 마지막 18년을 보낸 곳이다.

이곳의 성전 구르드와라 다르바르 사히브는 나나크가 숨진 자리에 지은 것으로 알려져 시크교도들이 특히 숭상하는 곳이다.

시크교도라면 누구나 방문을 원하는 곳이지만 1947년 인도와 파키스탄이 분리 독립한 뒤 인도 쪽 시크교도들은 이곳을 쉽게 방문하기 어렵게 됐다.

양국 간에는 직항편이 없을 정도로 교통편이 단절된 상태인 데다 인도는 카르타르푸르를 방문하려는 시크교도에 대한 비자발급을 엄격히 제한했기 때문이다.

이에 양국은 지난해 11월 이 회랑을 닦고 하루 5천명의 인도 시크교도에게 무비자 월경을 허용하는 방안에 대해 원칙적으로 합의했다.

이후 양국은 회랑 건설 작업을 추진했고 나나크 탄생 550주년을 맞아 회랑을 개통하기로 한 것이다. 양국 간 개통 협약 사인은 24일에 이뤄질 것이라고 현지 매체는 전했다.

인도 쪽에서 열리는 11월 9일 개통식에는 모디 총리도 참석할 예정이다.

파키스탄 매체는 칸 총리도 자국 개통식에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종교 순례자길 개통을 계기로 양국 총리가 근처에서 같은 목적의 행사를 열 가능성이 생긴 것이다.

두 나라는 1947년 영국에서 독립한 후 카슈미르 지역 전체에 대한 영유권을 주장하며 몇 차례 전쟁까지 치렀다. 지금은 사실상 국경인 정전통제선(LoC)을 맞대고 대립한 상태다.

와중에 인도가 지난 8월 인도령 카슈미르의 자치권을 박탈하자 파키스탄은 인도의 조치가 현지 이슬람계 주민의 생존을 위협한다며 반발했다.

이후 LoC 인근에서는 양국 간에 산발적 교전이 계속되면서 군인과 민간인 사상자가 계속 나오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전면전 위기를 겪기도 했다.

cool@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