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미세먼지 심하면 무조건 마스크 착용?…"건강상태 따라 달라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가기후환경회의, '국민행동' 권고…일반인·어린이 50㎍/㎡까지 무방

하루 10분씩 3번 환기·겨울철 실내온도 20℃ 유지 등 준수

연합뉴스

오늘 미세먼지는…
지난 6일 오전 인왕산에서 바라본 서울 시내 모습. 이날 기상청은 일부 중부 지역은 오전에 미세먼지가 '나쁨' 수준까지 오를 수 있다고 예보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강애란 기자 = 그동안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는 국민 모두에게 마스크 착용이 권고됐지만, 앞으로는 건강상태에 따라 마스크 착용 기준이 달라진다.

국가기후환경회의와 질병관리본부, 대한의학회는 11일 서울 프레지던트호텔에서 '미세먼지와 국민건강'을 주제로 콘퍼런스를 공동 개최하고 이런 내용을 담은 '미세먼지는 줄이고 건강은 지키는 10가지 국민참여 행동'(국민행동)을 발표했다.

국민행동에 따르면 그동안 미세먼지가 나쁜 날 일괄적으로 제한되던 실외활동이 일반인의 경우 초미세먼지 농도(PM2.5) 75㎍/㎥ 이하까지는 무방한 것으로 변경됐다. 또 정답이 없었던 실내 환기에 관해서도 '1일 3번 10분씩'으로 가이드라인이 제시됐다.

연합뉴스

다시 찾아온 미세먼지
전국 대부분 지역 미세먼지 농도가 '나쁨' 수준을 보인 지난 1일 서울 남산에서 한 시민이 마스크를 쓴 채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자료사진]



◇ 일반인, PM2.5 75㎍/㎥까지 가벼운 운동 가능

국민행동에 따르면 건강한 일반 국민은 초미세먼지 농도(PM2.5) 75㎍/㎥까지는 평상시와 같이 일상활동을 해도 된다.

지나치게 신체활동을 줄일 필요는 없다. PM 2.5 75㎍/㎥ 이하 수준에서는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건강에 이득이 되기 때문이다.

마스크 착용은 노인, 임산부, 기저질환자 등 취약계층의 경우 PM2.5 36㎍/㎥ 이상이면 보건용 마스크를 착용해야 한다.

일반인과 어린이는 PM2.5 50㎍/㎥까지 마스크 없이 일상생활을 해도 무방하다. PM2.5 50∼70㎍/㎥ 구간에는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벼운 일상생활을 해도 괜찮다.

발제를 맡은 홍윤철 서울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는 "우리나라와 대기환경 기준이 유사한 대만에서는 PM2.5 50㎍/㎥까지는 운동을 하는 게 건강에 유익하다는 연구가 나왔다"며 "미국은 PM2.5 55∼149㎍/㎥ 구간, 영국은 PM2.5 71㎍/㎥ 이상에서 일반인의 야외활동을 줄일 것을 권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PM2.5 75㎍/㎥ 이상에서는 격렬한 운동은 피해야 한다. 운동을 한다면 도로변은 피하고 공원 등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연합뉴스

대구 한 학교에 설치된 환기창
[B 업체 홈페이지 화면 캡처]



◇ 미세먼지 나빠도 '환기'…공기청정기 필터 '교체'

미세먼지가 심한 날에도 실내 환기는 해주는 것이 좋다.

미세먼지 농도가 나쁜 날에는 하루 3번 한 번에 10분씩 짧게 환기를 해야 한다. 실내 환기를 오랜 시간 하지 않으면 이산화탄소, 포름알데하이드, 휘발성 유기화화물 등이 실내에 축적되기 때문이다.

미세먼지가 좋거나 보통인 날에는 하루 3번 한 번에 30분 이상 환기하는 것이 좋고, 음식물 조리 후에는 반드시 30분 이상 환기해야 한다.

공기청정기나 환기시스템 필터는 미리 점검해야 한다. 필터를 관리하지 않으면 세균 오염으로 인한 실내공기 질이 더 악화할 수 있다. 필터는 사전 점검 결과에 따라 종류별로 6개월∼1년 주기로 교체를 해야 한다.

홍 교수는 "공기청정기, 기계식 환기설비 등은 가동 전 반드시 필터 교체 주기가 됐는지 확인해야 한다"며 "공기청정기만을 가동하는 경우 이산화탄소 등이 증가할 수 있어 학교 등에서는 수업 시간 중 최소 1회에 10분 정도 환기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밖에 외출 후에는 손을 씻고 세수, 양치질로 몸에 묻은 미세먼지를 제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연합뉴스

미세먼지 10가지 국민참여 행동
[국가기후환경회의 제공]



◇ 차량 2부제·폐기물 배출 줄이기 등 실천 강조

국민행동에는 건강을 지키는 실천뿐 아니라 미세먼지를 줄이는 방안도 제시됐다.

차량은 2부제를 지키고 가까운 거리는 걷고, 먼 거리는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 공회전, 과속, 과적은 하지 않는 '친환경 운전습관'을 지켜야 한다.

폐기물 배출량을 줄이면 소각량도 함께 줄어들기 때문에 공기 질을 관리하는 데 도움이 된다. 또 겨울철에는 적정 실내온도 20℃를 유지해 낭비되는 대기전력을 줄여야 한다.

이밖에 불법 소각이나 불법 배출을 발견한다면 신고하는 국민의식도 필요하다.

반기문 국가기후환경회의 위원장은 개회사를 통해 "미세먼지 문제는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여야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겠지만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수밖에 없다"며 "대기 질을 개선할 때까지는 국민건강을 지키기 위한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 역시 "건강 취약계층 보호를 위해 미세먼지 질병 대응과 연구를 추진하고 정책을 수립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aeran@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