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6275595 0242019111456275595 01 0102001 6.0.20-RELEASE 24 이데일리 0 false true true false 1573712134000 1573716802000 related

文대통령 "국민들에게 경제상황·전망 자세히 설명해야"

글자크기

文대통령, 경제부총리에 경제상황 대응 보고받고

"국민들에게 경제 리더십 지속적으로 보여줘야"

"수출규제 대응 각 부처 원팀으로 지속 대응해야"

이데일리

문재인 대통령이 14일 오전 청와대 여민관 소회의실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로부터 업무 보고를 받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원다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국민들에게 한국경제에 대한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여민관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로부터 최근 경제상황에 대한 대응 등 경제현안에 대한 정례보고를 받고 국민들에게도 경제상황에 대한 충실한 설명을 지시하며 이같이 말했다.

홍남기 부총리는 최근 경제상황과 관련해 “연말까지 예산의 이·불용 최소화, 공공기관 투자 집행강화, 민간기업 투자 애로해소 등으로 경제활력 제고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보고했다. 홍 부총리는 특히 “지자체의 반복적 이·불용 발생 사업 등에 대해서는 내년에 원점에서 존폐를 점검하겠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또 내년 경제정책방향과 관련해서는 “경기반등의 모멘텀을 마련하고 경제 체질개선과 구조개혁 본격화로 성장동력 확충 및 지속가능 성장의 확고한 토대 구축에 역점을 두겠다”고 보고했다.

홍 부총리는 “특히 경제 체질개선을 위해 창업 활성화, 공공기관 혁신, 인구구조 변화에 대응한 대비 및 제도 정비, 획기적 규제혁파 등을 추진하겠다”며 “국민적 요구가 높은 공정·상생·포용의 3대 가치가 우리 경제의 기본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여러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했다.

홍 부총리는 아울러 혁신성장과 관련해서는 △제2벤처붐 가시화 △스마트공장 보급 확산 △소재·부품·장비 핵심 전략품목 조기공급 안정화 △R&D 투자 확대 △혁신인재 양성 △규제샌드박스 도입 등에 대한 성과를 보고했다.

홍 부총리는 “향후 혁신성장의 가속화를 위해 전산업과 융·복합이 가능한 DNA(Data·Network(5G)·AI)와 핵심 신산업인 BIG3(시스템반도체·미래차·바이오헬스) 분야에서 첨단기술 개발과 기업의 투자확대를 중점 추진하겠다”며 “특히 바이오의 경우 우리 경제의 제2의 반도체산업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범부처 차원의 ‘바이오산업 혁신 TF’를 통해서 적극 육성하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에 “혁신성장 분야에서 새로운 시도와 창업, 규제혁신 등 많은 성과가 있었다”며 “화장품 시장도 바이오산업의 중요한 축인 만큼 K-뷰티 산업의 육성을 바이오산업 혁신방안 마련시 적극 검토해달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또 “한국경제에 대한 리더십을 지속적으로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며 국민들에게 경제상황과 미래에 대한 전망 등을 자세히 설명해 줄 것을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아울러 한일 수출규제, 혁신성장 등 각부처간 협업을 평가하며 “앞으로도 각 부처 장관들이 중심이 되어 원팀으로서의 협력 시스템이 지속·강화되길 바란다”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함께 볼만한 영상 - TV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