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김연철 "금강산 해법 찾아야"…현정은 "北과도 좋은 관계 되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 오후 현정은과 면담…방북 논의 이뤄질지 주목

뉴스1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31일 오후 서울 세종로 정부서울청사 집무실에서 금강산관광 사업자인 현대아산의 배국환 사장, 한국관광공사의 안영배 사장과 북한의 남측 시설 철거 요구 등 관련 문제를 협의하고 있다. © News1 이재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나혜윤 기자 = 김연철 통일부장관은 14일 북한의 금강산 시설 철거 요청과 관련해 "현대와 정부가 긴밀하게 소통하면서 해법을 찾아야 되지 않을까 싶다는 생각이 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이날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과의 면담에서 이렇게 밝히며 "현 회장의 솔직한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서 듣고 싶어서 초청했다. 앞으로 자주 만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현 회장도 저도 걱정이 많은 시기인 것 같다"며 "상황이 좀 엄중하고, 또 남북간 입장 차이도 여전하지만 금강산 관광이 갖는 역사적 의미와 앞으로의 발전 방향에 대해선 남북 당국뿐만 아니고 현대도 잘 알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정부는 그동안 기업의 재산권 보호를 최우선 하면서도 합의에 의한 해결이라는 원칙 아래 창의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서 노력을 많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현 회장은 "현대도 정부하고 잘 협의해 지혜롭게 대처해 나가도록 하겠다"며 "좋은 해결 방안을 찾아서 북측과도 좋은 관계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날 김 장관과 현 회장의 면담은 통일부 측의 요청으로 이루어졌다.

정부와 현대가 구체적으로 어떤 이야기를 나누는지 안건은 공개되지 않았으나 현재까지 북측과 주고 받은 통지문 등 상황 공유와 함께 해법 마련을 모색할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여전히 남측 시설 철거를 바탕에 둔 '문서교환' 형식의 협의를 주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오는 18일 금강산 관광 21주년을 앞두고 있는 만큼 이날 면담에서는 현 회장의 방북 문제도 논의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앞서 김 장관도 최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에서 '현정은 회장이 방북해 북측과 금강산 문제를 협의하도록 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나'라는 질의에 "여러가지 가능성을 열어두고 현대아산과 협의하고 있다"고 한 바 있다.
freshness410@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