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고교 총격 용의자 사망, 범행 동기 영원히 못 밝혀낼 듯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지난 14일(이하 현지시간) 총격 사건이 벌어진 미국 캘리포니아 로스앤젤레스 근처 샌타클래리타에 있는 소거스 고교 근처 센트럴 파크에 추모객들이 갖다놓은 물품이 놓여 있는 가운데 4년 전 아들을 잃은 앤서니 버스토스란 주민이 아들이 갖고 놀던 장난감 곰인형을 내려놓고 있다.샌타클래리타 AFP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캘리포니아주 로스앤젤레스(LA) 북서쪽 샌타클러리타에 있는 소거스 고교에서 총격 사건을 일으킨 용의자가 15일(이하 현지시간) 치료 도중 숨져 범행 동기가 미궁에 빠졌다.

CNN 등 현지 언론에 따르면 총격 직후 마지막 남은 총탄 한 발을 자신의 머리에 발사해 크게 다친 이 학교 학생 너새니얼 버로우(16)는 전날 오후 치료를 받다가 사망했다. 버로우는 지난 14일 오전 7시 30분쯤 이 학교 건물로 둘러싸인 공터에서 백팩에 숨겨 가져온 45구경 권총을 옆에 있던 학생 다섯 명에게 발사해 16세 여학생과 14세 남학생이 병원으로 옮겨졌으나 숨졌고 부상한 다른 학생 셋은 병원 치료를 받고 회복 중이다.

경찰은 버로우의 어머니가 범행 당일 아침 학교에 데려다줬고, 집에 여섯 정의 총기가 더 있었다는 사실 말고는 범행 동기를 파악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앞서 LA카운티 경찰국은 용의자가 죽기 전 기자회견을 통해 “아직 범행 동기를 밝혀줄 정치 선언문이나 일기, 유서 등은 발견하지 못했다”며 “경찰이 40건의 인터뷰를 진행했지만, 동기나 합리적 의심이 드는 단서는 없었다”고 말했다. 다만 경찰 관계자는 “동기는 아직 드러나지 않았지만, 총격을 계획한 것은 분명하며 충동적인 범행은 아니었다”고 설명했다.

버로우의 어머니가 범행을 사전에 인지했는지에 대한 증거는 없으며, 집에서 발견된 여섯 정의 총기 가운데 일부는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경찰 조사 결과 드러났다.

알렉스 바야누에바 LA카운티 경찰국장은 CNN에 “용의자를 특징적으로 보여주는 단서가 없다. 그는 외톨이도 아니었고 교우관계 등 학교생활에 서툰 것도 아니었다.학생단체 활동과 운동부에도 참여했다. 이런 경우 우울증을 의심할 수 있다. 그를 아는 모든 사람을 놀라게 할 만한 일이었다”라고 말했다. 이어 “용의자가 특정한 학생을 찾아내 총격을 가한 건 아니다. 희생자들은 그저 그때 용의자 근처에 있던 학생들”이라고 말했다. 버로우는 단 16초 만에 자신이 잘 알지 못하는 학생 다섯에게 총격을 가했다.

한편 총격 당시 이 학교 합창단 교사가 교실에 바리케이드를 친 뒤 문을 닫고 부상자를 응급 처치했고 나머지 학생들을 보호했다고 경찰은 말했다. 바야누에바 국장은 “그 상황에서 맡은 역할을 충실히 수행한 이들에게 찬사를 보낸다”라고 말했다.

임병선 기자 bsnim@seoul.co.kr

▶ 부담없이 즐기는 서울신문 ‘최신만화’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