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文대통령 "아세안과 미래 연다"…이번주 특별정상회의 성공에 총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부산서 현장 국무회의 열며 '막바지 붐업' 몰두

뉴스1

문재인 대통령 내외가 지난 3일(현지시간)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 참석차 태국 방콕 돈무앙 군공항에 도착해 환영인사들을 향해 손을 흔들고 있다.(청와대 페이스북) 2019.11.4/뉴스1 © News1 민경석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세현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의 성공적 개최를 위해 이번주 막바지 총력을 기울일 모양새다.

17일 청와대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이번 주말 별다른 공식 일정 없이 정상회의 준비 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회의 개막이 이제 일주일 가량 남은 만큼 대비에 박차를 가하는 모습이다.

문 대통령은 이번주 수석·보좌관회의와 국무회의도 주재하지 않고 정상회의에 각별한 관심을 쏟을 것으로 전망된다.

문 대통령은 이미 직접 팔 걷고 막바지 붐업(분위기 조성)에 나서며 정상회의 성공에 몰두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지난 12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및 '제1차 한-메콩 정상회의'가 열리는 부산을 찾아 취임 후 세번째로 현장 국무회의를 열었다.

현장 상황을 확인하고 관계자들을 격려하면서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행사가 열리는 의미와 준비 자세 등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신남방정책을 '국가 발전 전략의 핵심'으로 꼽으면서 "우리는 아세안과 함께 아시아 평화와 공동번영의 미래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아세안의 입장에서 (회의 준비를) 생각할 때 미래지향적이고 호혜적이며 지속가능한 협력의 토대를 쌓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이외에 지난 추석 연휴에 부산 아세안문화원을 찾아 준비 상황을 확인하고 이달 초 태국 방콕에서 열린 아세안 관련 정상회의를 찾아 각국 정상들에게 거듭 초청 의사를 전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의 부인 김정숙 여사와 참모진 역시 분위기 띄우기에 동참하고 있다. 김 여사는 지난 8월 아세안문화원에서 아세안 3개국 유학생을 초청해 간담회를 가졌고, 지난 10일 부산에서 열린 'D-15' 행사에도 직접 참석했다.

대통령 직속 정책기획위원회는 오는 20일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 관련 국제콘퍼런스를 열고, 행사를 준비하고 있는 탁현민 청와대 행사기획 자문위원은 연일 라디오에 출연해 개최 의미와 사전 행사 등을 설명하고 있다.

이들에 따르면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는 한·아세안간 공식 대화관계 수립 30주년을 축하하는 자리이자 현 정부 들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다.

우리나라는 이번에 세번째로 한·아세안 특별정상회의를 여는데, 이로써 아세안과 공식 대화관계를 맺은 국가들 중 유일하게 세 번의 회의를 모두 본국에서 개최한 국가가 된다.

아울러 특별정상회의와 연계해 27일 '한·메콩 정상회의'를 개최한다. 그간 장관급으로 개최된 한·메콩 협력 또한 정상급으로 격상해 메콩강 유역 국가들과의 협력을 강화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문 대통령은 이틀 앞으로 다가온 '국민과의 대화' 준비에도 매진한다. 문 대통령은 19일 오후 8시부터 100분간 MBC에서 생방송으로 진행되는 '국민이 묻는다, 2019 국민과의 대화'에 출연한다.

일각에서는 문 대통령이 임기 후반부를 맞은 시점에서 국민들에게 국정 구상을 밝히고 논의할 것으로 관측하는 만큼, 토론장에 들어가기 전 사회 각 현안을 꼼꼼히 톺아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문 대통령은 이밖에 공석이 한달을 훌쩍 넘기고 맞는 법무부장관 후속인선과 일주일도 채 남기지 않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지소미아·GSOMIA) 종료 문제에도 고심할 전망이다.
smile@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