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與 "김세연 불출마선언, '물러나는 자'만 가능한 용기있는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당, 새로운 면모로 일신해 국민사랑 받길 기대"

뉴스1

이해식 더불어민주당 대변인 © News1 이종덕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김진 기자 = 더불어민주당은 17일 김세연 자유한국당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것과 관련해 "오직 '물러나는 자' 만이 할 수 있는 용기 있는 비판"이라고 호평했다.

이해식 대변인은 이날 오후 브리핑을 통해 "한국당의 3선 김세연 의원이 불출마를 선언했다. 선언문의 울림이 크다"며 "자유한국당 해체와 지도부 사퇴, 백지에서의 새로운 출발을 다짐하자고 했다"고 전했다.

그는 "(김 의원은) '한국당의 존재 자체가 역사의 민폐'이며 당은 '좀비 같은 존재'가 되었다고 일갈했다. 무서운 자기반성"이라며 "오직 '물러나는 자' 만이 할 수 있는 용기 있는 비판"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진단은 정확하나 이유는 말하지 못했다"며 "한국당이 왜 역대급 비호감인지, 왜 국민으로부터 버림을 받았는지 알지 못하면 새 출발을 해도 소용이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역사와 상황이 변하는데도 분단과 냉전에 뿌리박은 정체성을 바꾸지 않는다는 점, 국정농단 사태의 책임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 못하다는 점, 당리당략을 우선해 의회 민주주의를 외면하고 거리 정치에 의존하는 점 등이 대표적"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변인은 "김 의원의 반성이 한계는 있지만 그동안 한국당에서 나온 목소리 중에서는 가장 주목을 끌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다"며 "부디 한국당이 김 의원의 자성의 목소리에 귀 기울여 보다 새로운 면모로 일신해 국민의 사랑을 받는 야당으로 다시 태어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soho0902@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