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세연·임종석 “총선 불출마”… 탄력받는 정치권 인적쇄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선 金의원 “한국당 해체해야”/ 황교안·나경원 등 총사퇴 주장/ 任 前 실장 “제도권 정치 떠나/ 통일운동 매진” 정계은퇴 시사

세계일보

자유한국당 3선 김세연 의원이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총선 불출마 기자회견을 하기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자유한국당 김세연 의원은 17일 “자유한국당으로는 대선 승리는커녕 총선 승리도 이뤄낼 수 없다”며 내년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이날 여권에서도 총선 출마가 유력했던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불출마 의사를 밝혔다. 정치권 중진급 인사의 연이은 불출마 선언으로 총선을 5개월여 앞두고 여야 내부의 ‘인적 쇄신’ 바람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김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정치권에서 만성화를 넘어 화석화돼 버린 정파 간 극단적 대립구도에 있으면서 실망·좌절·혐오·경멸로 이어지는 ‘정치혐오증’에 끊임없이 시달려 왔다”며 “권력의지 없이 봉사정신만으로 이곳에서 버티는 것이 참으로 어렵게 된 사정”이라고 총선 불출마 이유를 밝혔다.

세계일보

자유한국당 3선 김세연 의원이 17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한 뒤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당 해체와 지도부 사퇴를 촉구하는 등 강도 높은 쇄신 요구도 쏟아냈다. 김 의원은 “자유한국당은 존재 자체가 ‘역사의 민폐’”라며 “깨끗하게 해체해 완전한 백지상태에서 새로 시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황교안 대표님, 나경원 원내대표님 두 분이 앞장서시고 우리도 다같이 물러나야만 한다”며 지도부·의원 총사퇴를 주장했다. 당내 최연소 3선 의원인 그의 불출마 결행으로 최근 당 내부에서 줄곧 제기돼 왔던 ‘3선 이상 중진 용퇴론’이 힘을 받으며 현실화할지 주목된다.

임 전 실장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제도권 정치를 떠나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려 한다. 앞으로의 시간은 다시 통일운동에 매진하고 싶다”며 사실상 정계은퇴 의사를 피력했다.

세계일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지난 5월 18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을 찾아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는 모습. 연합뉴스 자료사진


임 전 실장은 “예나 지금이나 저의 가슴에는 항상 같은 꿈이 자리 잡고 있다”며 “한반도 평화와 남북의 공동 번영, 제겐 꿈이자 소명인 그 일을 이제는 민간영역에서 펼쳐보려 한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이 ‘제도권 정치’를 떠나겠다고 한 것은 연말 연초로 예상되는 개각에서 입각할 가능성에 대해서도 선을 그은 것으로 풀이된다. ‘정계 은퇴’를 선언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온다.

세계일보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17일 "제도권 정치를 떠나 원래의 자리로 돌아가려 한다"며 "앞으로의 시간은 다시 통일 운동에 매진하고 싶다"고 말했다. 임 전 실장의 내년 총선 출마 여부에 관심이 쏠린 가운데 ''제도권 정치를 떠나겠다''는 언급을 함에 따라 이번 언급은 불출마를 시사하 는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임 전 실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이같이 밝히며 "한반도 평화와 남북의 공동 번영, 제겐 꿈이자 소명인 그 일을 이제는 민간 영역에서 펼쳐보려 한다"며 "서울과 평양을 잇는 많은 신뢰의 다리를 놓고 싶다"고 밝혔다. 임종석 전 대통령 비서실장 페 이스북 캡처.


더불어민주당에선 수도권 3선인 백재현 의원도 불출마를 고심하고 있는 상황이다. 백 의원은 “선배로서 어떤 것이 당과 문재인정부에 도움이 될 것인지 고민하고 있다”며 “현재 지역 활동도 열심히 하면서 총선 준비도 하고 있다”고 밝혔다. 대권 후보로 거론되던 임 전 실장에 이어 백 의원이 불출마 선언을 하면 민주당 내 ‘중진·86그룹 물갈이론’이 확산하는 기폭제가 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곽은산·안병수 기자 silver@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