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21주년 맞은 금강산 관광… 먹구름 언제 걷히나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연철 통일장관 취임 첫 방미 / 비건 등 美 주요인사 연쇄접촉 / 한반도 국제평화포럼서 연설도 / 정부, 현정은 방북카드 ‘만지작’

세계일보

김연철 통일부 장관이 17일 오전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을 통해 미국으로 출국하고 있다. 김연철 장관은 23일까지 워싱턴D.C.와 로스엔젤레스를 방문하며 2019 한반도국제포럼 세미나 기조연설 및 미국 정부 관계자 등과 한반도 비핵화, 남북관계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 할 예정이다. 뉴시스


금강산관광이 18일 21주년을 맞이하지만 11년째 개점휴업 상태가 이어지고 있다. 금강산관광 재개가 불투명한 가운데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취임 후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해 이를 논의한다.

통일부는 17일 김 장관이 이날부터 23일까지 한반도국제평화포럼 참석차 워싱턴과 로스앤젤레스(LA)를 방문해 기조연설을 하고 미 정부와 의회 관계자를 만난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특히 국무부 부장관에 지명된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 등 한반도 주요 인사들과 연쇄 접촉하며 금강산관광 문제를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최근 기자들과 만나 “금강산관광은 우리가 판단할 문제가 있고, 한·미 간에 협의해야 할 문제도 있다”며 “(금강산 이산가족) 면회소 같은 경우는 지난해 이산가족 상봉할 때 일부 제재 면제 절차를 받은 적이 있는데 그런 부분에 대해서도 우리 입장을 이야기해야 한다”고 말했다.

금강산관광은 지난 1998년 11월18일 6·25전쟁 이후 처음으로 관광객 826명을 실은 관광선 금강호가 북한 장전항에 입항하며 첫발을 뗐다. 10년간 누적 관광객은 193만명에 달했다. 하지만 2008년 7월11일 관광객 박모씨가 북한 초병의 사격에 피살되는 사건이 발생하면서 금강산관광은 전면 중단됐다. 관광은 금세 재개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북한의 재발방지 대책과 사과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사업은 장기 표류했다.

세계일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금강산관광지구를 현지지도하고 금강산에 설치된 남측 시설 철거를 지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0월 23일 보도했다. 조선중앙통신이 공개한 금강산관광지구 사진. 연합뉴스


북한은 2010년 4월 남측 자산을 일방적으로 몰수·동결한다고 발표했고, 2011년 4월에는 현대아산의 독점사업권을 취소한다고 발표했다. 지난해 남북관계가 급물살을 타면서 관광 재개에 대한 기대감도 높아졌다. 올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조건 없는 금강산 재개’를 언급하며 분위기는 한층 고조됐다.

하지만 지난 2월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로 남북관계도 경색됐다. 급기야 지난달 23일 김 위원장이 금강산 현지지도에 나서 “너절한 남측 시설들을 싹 들어내도록 하고 우리식으로 새로 건설해야 한다”고 지시하며 상황은 최악으로 치달았다.

북한은 금강산국제관광국 명의로 지난달 25일 통지문을 보내 남측 시설 철거를 위한 문서협의를 제안했다. 정부는 사흘 만에 ‘만나서 협의하자’고 응답했지만 북측은 이를 거절했다. 정부는 지난 5일 2차 대북통지문을 통해 금강산 시설 점검단의 방북을 추가 제안했지만 북한은 이 역시도 거절했다.

세계일보

서울 종로구 현대아산 1층 로비 모습. 연합뉴스


지난 11일 북한은 문서협의를 하지 않으면 일방적으로 시설을 철거하겠다는 최후통첩을 보내온 상황이다. 그동안 금강산관광지구에 들어간 남측 투자액은 현대아산, 한국관광공사, 정부 투자액 등을 합해 4300억원이 넘는다.

정부는 마지막 협상 방안으로 현정은 현대그룹 회장의 방북 카드를 고심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해 금강산관광 20주년 기념 행사차 방북했던 현 회장은 지난 14일 김 장관과 만나 방북 문제 등 금강산관광 재개 방안을 논의했다.

조병욱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