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영국군이 중동서 자행한 고문·아동살해 정부가 은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BBC·더선데이타임스 1년간 공동취재…"제네바 협약 위반"

(서울=연합뉴스) 윤고은 기자 = 영국 군인들이 중동에서 민간인 고문과 아동 살해에 연루됐다는 증거를 군 지휘관과 정부가 은폐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영국 BBC와 더선데이타임스는 17일(현지시간) 1년간 공동으로 정부 비밀 보관 문서와 11명의 군 조사관들을 취재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을 확인했다고 나란히 보도했다.

연합뉴스

이라크 주둔 영국군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양 매체는 영국군 고위 지휘관들이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에서 영국군이 저지른 전쟁 범죄를 은폐하려 했다는 충격적인 혐의가 사실임을 군 조사관들이 밝혀냈다는 점을 확인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내부 관계자들은 이들 군인이 살인죄로 처벌받아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전했다.

조사관들은 영국 국방부가 만든 '이라크의 역사적 진상조사 전담팀'(IHAT)과 아프가니스탄에서 벌어진 전쟁범죄를 조사하기 위해 2014년 꾸려진 '노스무어 작전'(Operation Northmoor) 소속으로 활동했다. 두 조직은 2017년 해체됐다.

양 매체는 영국 공수특전단(SAS)이 자행한 살인과 왕립 스코틀랜드 보병연대인 블랙와치(Black Watch)가 억류자를 상대로 저지른 구타, 구금 중 사망, 고문, 모멸적인 성적 학대에 대한 증거가 나왔다고 밝혔다.

군 조사관들은 또한 군 고위 지휘관들을 기소할 수 있는 문서 위조 혐의도 발견해냈다. 한 SAS 고위 지휘관은 검사의 법 집행을 방해한 것으로도 알려졌다.

조사관들은 명백한 증거들이 정치적 이유로 완전히 무시된 것에 좌절했다고 토로했다.

한 조사관은 "중요 결정은 우리의 손을 떠났다"면서 "국방부로부터 이번 사안을 가능한 한 빨리 덮으라는 압력이 점점 더 많이 가해졌다"고 말했다.

더선데이타임스는 "이들 폭로는 제네바협약 위반에 대해 다루는 국제형사재판소(ICC)가 영국군을 상대로 전쟁범죄에 대해 조사하는 결과로 이어질 수도 있다"며 "그럴 경우 보리스 존슨 영국 총리의 선거 공약과 충돌하게 된다"고 밝혔다.

존슨 총리는 지난주 군대의 합법적 행위를 보호하기 위해 인권법을 수정할 계획이며, 10년 이상 된 범죄로 군인을 기소하는 것을 어렵게 만드는 법을 구상하고 있다고 말했다.

영국 국방부는 은폐 주장이 근거가 없다고 일축했다.

국방부는 "이라크와 아프가니스탄에서 영국군의 행동에 대한 주장들에 대해 광범위하게 조사를 했으며, 국방부와 독립적인 군 검찰당국(SPA)은 그중 어떤 건에 대해서도 기소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BBC는 오는 18일 오후 9시 '파노라마 : 드러난 전쟁범죄 스캔들'을 통해 관련 의혹을 방송할 예정이다.

pretty@yna.co.kr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