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여야 '방위비 결의안' 채택 불발…"검찰개혁은 방미 때 논의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유효송 기자] [the300]18일 3당 원내대표 회동…'방위비 분담금' '민생 입법' 논의

머니투데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자유한국당 나경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하고 있다. / 사진=홍봉진 기자 honggga@



여야가 한미 방위비 분담금의 공정한 협의를 촉구하는 결의안 채택에 대한 입장차를 좁히지 못했다. 이에따라 19일 결의안의 본회의 처리 가능성이 낮아졌다.

이인영 민주당·나경원 자유한국당·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18일 국회에서 회동을 갖고 방위비 분담금, 민생 입법 처리 등에 대해 논의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방위비 분담금은 여야가 국익 차원에서 단일한 목소리를 낼 것은 확실하다"며 "다만 민주당이 주장하는 결의안은 전략적인 측면에서 생각이 다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20일 미국 방문이 있어 19일에 결의안을 통과시키기는 어려울 것 같다"고 전했다.

오 원내대표는 "탈북민 강제 북송 문제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합의한 내용이 없다"면서 "바른미래당은 진상규명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라고 밝혔다.

3당 원내대표들은 민생 법안 처리 방안도 논의했다. 오 원내대표는 "원내 수석 부대표간 법안 내용들이 잘 진행되지 못하고 있는데 조속히 정상 가동시켜 쟁점 법안을 포함한 민생 현안 법안을 다뤄나가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데이터 3법(개인정보보호법·신용정보법·정보통신망법)과 국회법 세부 내용들도 일부 조율돼가는 과정이어서 조속하게 법안을 논의 할 수 있도록 하자는 이야기를 나눴다"고 전했다.

오 원내대표는 검찰 개혁과 관련 지도부 간 논의가 필요한 것 아니냐는 기자의 질문에는 "방미 하면 시간이 있으니 깊이 있게 논의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여야 3당 원내대표들은 20일 미국을 방문해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대한 국회의 입장을 전달할 예정이다.

유효송 기자 valid.song@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