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금융당국, 금융그룹 첫 실태평가 '미래에셋·현대차' 타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권화순 기자, 김진형 기자] [7개 금융그룹 중 2곳 연내 실태평가...5등급 중 4등급 이하 경영개선 계획 제출해야]

머니투데이


금융그룹 통합감독 첫 실태평가 대상으로 7개 금융그룹 중 미래에셋그룹과 현대차그룹이 선정됐다. 금융당국은 두 그룹에 대해 위험관리 실태평가를 해서 평가 등급을 매긴다. 5개 등급 중 4등급 이하면 금융당국에 경영개선관리 계획을 제출해야 한다.

18일 금융당국에 따르면 금융감독원은 최근 현대차 그룹에 대해 금융그룹 실태평가 현장조사를 완료했고 이어 연내 미래에셋 그룹을 추가로 실태평가하는 것을 유력하게 검토 중이다.

금융그룹 통합감독은 2개 이상의 금융업종을 운영하지만 금융지주회사가 아닌 복합금융그룹에 대한 위험관리제도다. 지난해 7월부터 시범 실시됐으며 삼성, 한화, 교보, 미래에셋, 현대차, DB, 롯데그룹 등 7개 그룹이 대상이다.

금융당국은 지난해부터 올 상반기까지 7개 그룹에 대해 통합감독 시범운영 차원에서 순차적으로 현장점검을 벌인 뒤 각 금융그룹의 취약요인에 대해 경영진 등에게 결과를 통보했다. 법 제정이 안 된 상태여서 일종의 ‘컨설팅’을 한 것이다.

금융당국은 올 들어 작년보다 제도 도입의 실효성을 높이기로 했다. 지난 6월 모범규준을 연장하면서 실태평가를 하기로 한 것이다. 연간 2~3곳의 금융그룹을 선정해 위험관리실태평가를 하고 저조한 등급을 받은 금융그룹에겐 경영개선 계획 제출을 요구한다.

첫 조사대상이 된 미래에셋의 경우 대표회사는 미래에셋대우이며 주요 계열사로는 미래에셋캐피탈, 미래에셋자산운용 등이 있다. 또다른 대상인 현대차 그룹은 대표회사가 현대캐피탈이며 현대카드, 현대커머셜, 현대차투자증권 등을 계열사로 뒀다.

첫 실태평가 대상으로 두 그룹이 선정된 이유는 우선 종합검사나 경영실태평가 등 금융당국의 검사 일정이 없어서다. 예컨대 삼성생명과 DB손해보험은 현재 금감원 종합검사를 받고 있어 삼성그룹과 DB그룹이 실태평가 대상에서 빠졌다.

금융권에선 미래에셋이 금융그룹 중에서 통합감독 관점에서 가장 개선할 점이 많다는 평가를 받아 왔다. 지주사 형태가 아니라 계열사들이 복잡한 방식으로 자본출자를 한 구조다 보니 이 과정에서 생긴 중복자본을 차감하면 7개 그룹 중 자본비율이 가장 낮기 때문이다. 또 현대차그룹은 미국 현대캐피탈의 내부거래 의존도가 높고 계열사간 거래 비중이 높은 게 위험요인으로 꼽혀왔다.

금감원은 자본적정성을 포함해 △위험관리실태, △위험집중·내부거래, △소유구조·이해상충 등 4개 부문으로 평가를 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올해는 IMF(국제통화기금)가 6년 만에 한국 금융부문 평가 프로그램(FSAP)을 실시하는데 IMF의 주된 관심사가 금융그룹의 위험관리 체계인 만큼 실태평가가 실효성 있게 진행될 것으로 예상된다. 금융그룹 통합감독은 IMF가 2013년에 권고했으며 올해 FSAP의 중점평가 대상이기 때문이다.

권화순 기자 firesoon@mt.co.kr, 김진형 기자 jhkim@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