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법의 심판대 오른 MB

'MB사위'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 21일 구속 여부 결정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하청업체로부터 뒷돈을 받고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는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가 21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사진=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하청업체로부터 뒷돈을 받고 회삿돈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사위인 조현범 한국타이어 대표가 구속 심사를 받는다.

21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명재권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조 대표의 배임수재 등 혐의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했다.

조 대표는 법정으로 들어서던 중 '하청업체로부터 뒷돈을 받은 게 맞나' '계열사 자금을 빼돌려 비자금 조성한 게 맞는지' 등의 취재진 질문에 침묵을 지켰다.

앞서 서울중앙지검 조세범죄조사부(김종오 부장검사)는 지난 19일 배임수재 및 업무상횡령, 범죄수익은닉법 위반 등 혐의로 조 대표의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조 대표가 하청업체로부터 납품 등을 대가로 수억원을 받고 계열사 자금을 빼돌린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차명계좌 등을 통해 이 같은 돈을 받은 것으로 보고 범죄수익은닉법 위반 혐의도 받고 있다.

서울지방국세청은 지난해 7월 한국타이어를 대상으로 특별세무조사를 진행하다 조세범칙조사로 전환하고, 한국타이어의 조세포탈 의혹에 대해 조사를 벌였다. 이후 국세청은 지난 1월 한국타이어 측의 조세포탈 혐의에 대해 검찰에 고발했다.

조양래 전 한국타이어 회장의 차남인 조 대표는 1998년 한국타이어에 입사해 지난해 대표로 선임됐다. 또 이명박 전 대통령의 셋째 딸 수연씨와 결혼한 것으로도 알려져 있다.

조 대표에 대한 구속 여부는 21일 밤 또는 22일 새벽에 결정될 전망이다.

#한국타이어 #조현범 #영장실질심사

fnljs@fnnews.com 이진석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