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中반발 속 美의회 '홍콩인권법' 통과…트럼프 서명 수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상원 만장일치 통과 하루 만에 하원도 압도적 가결

시위진압용품 수출금지법도 가결…트럼프 서명할 듯

CBS노컷뉴스 권민철 기자

노컷뉴스

법안에 서명하는 트럼프 대통령.(사진=EPA./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미국 상원에 이어 하원도 20일(현지시간) '홍콩 인권 및 민주주의 법안'을 가결했다.

전날 상원에서 만장일치로 통과된 홍콩 인권법안은 하루 만에 하원에 상정돼 찬성 417표 대 반대 1표로 가결됐다.

해당 법안은 미 국무부가 홍콩의 자치 수준을 매년 검증해 홍콩이 누리는 경제·통상에서의 특별한 지위를 유지할지를 결정하고, 홍콩의 인권 탄압과 연루된 중국 정부 관계자 등에 대한 비자 발급을 제한하는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홍콩 인권법안이 상·하원을 모두 통과함에 따라 이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만 남은 상황이다.

노컷뉴스

미 의회 의사당 전경.(사진=EPA/연합뉴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반발이 변수다.

중국 외교부는 전날 미 상원에서 홍콩 인권법안이 만장일치로 통과됐다는 소식이 전해진 직후 성명을 내고 "중국 내정에 간섭한 것을 강력히 규탄하며 반대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블룸버그통신은 이날 정통한 소식통의 말을 인용해 트럼프 대통령이 법안에 서명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망했다.

한편, 이날 하원에서는 홍콩 경찰에 시위 진압용으로 사용될 가능성이 있는 최루탄, 고무탄, 전기충격기 등 특정 군수품의 수출을 금지하는 내용의 별도 법안도 만장일치로 통과됐다.

민주당 소속인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은 법안 통과 직후 "미국 의회는 미국이 자유를 사랑하는 홍콩 시민들과 연대한다는 확실한 메시지를 세계에 전하고자 한다"면서 "이 문제에 있어서 우리는 통일됐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