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홍콩 시위 장기화에 '영국 거주권' 원하는 청원 10만 명 돌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지난 9월, 주 홍콩 영국 총영사관에 몰려간 시위대들

홍콩 시위가 장기화하면서 홍콩의 불안한 미래를 우려해 영국 거주권을 요구하는 청원이 쏟아지고 있다고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 홍콩 언론이 21일 보도했습니다.

이들 매체에 따르면 영국 정부와 의회의 청원란에 홍콩에 거주하는 영국 해외시민(BNO) 여권 소지자에게 완전한 시민권을 보장해 달라는 청원에는 벌써 10만 명이 넘는 홍콩인이 서명했습니다.

1997년 영국이 홍콩을 중국에 반환하기 이전에 약 300만 명의 홍콩주민은 영국에서 거주할 권리까지 보장하는 영국부속영토시민(BDTC)용 여권을 소지했습니다.

영국의 홍콩 반환 이후 이 여권은 비자 없이 영국을 방문할 수는 있지만, 거주나 노동의 권리는 박탈된 영국 해외시민(BNO) 여권으로 대체됐습니다.

홍콩 주민들은 BNO가 '영국이 거절했다'라는 의미의 영문 'Britain says No'의 약자라며 자조 섞인 농담을 하기도 합니다.

현재 홍콩 주민 17만 명이 BNO 여권을 갖고 있으며, 이들은 시위 사태가 장기화하자 홍콩의 미래에 불안을 느낀 나머지 영국 정부에 완전한 시민권을 보장해 달라는 청원 운동을 벌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영국 정부는 이러한 시민권 보장이 영국과 중국이 공동으로 선언한 홍콩반환협정에 어긋나는 것이라며 이를 거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영국 정부의 방침에도 홍콩인들의 영국 시민권 요구는 꺾이지 않고 있습니다.

지난 9월 1일에는 홍콩인 수백 명이 홍콩 도심에 위치한 홍콩 주재 영국 총영사관 앞으로 몰려가, 영국인과 동일한 완전한 권한을 보장하는 여권을 발급해 달라고 요구하는 시위를 벌였습니다.

영국 국기가 곳곳에서 휘날리는 가운데 일부 시위 참가자들은 영국 여권을 꺼내 보이며 "우리는 영국인이다. 우리를 버리지 말라"는 구호를 외치기도 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이정국 기자(jungkook@sbs.co.kr)

▶ [인-잇] 사람과 생각을 잇다
▶ [제보하기] 모든 순간이 뉴스가 됩니다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