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한미연합과 주한미군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 “한·미 동맹에 긴장 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빈센트 브룩스 전 주한미군사령관이 20일(현지시간) “현시점에서 한미동맹에 긴장이 있다”고 말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이날 미국 비영리단체인 ‘코리아소사이어티’가 뉴욕 맨해튼의 플라자호텔에서 개최한 연례 만찬 기조연설에서 한미 방위비 분담금 협상과 관련해 “팽팽한 협상이 진행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우리는 매우 중요한 시점에 있다”면서 “그것이 한미동맹의 미래를 결정할 수 있다. 매우 중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지난주, 이번 주, 남은 몇주가 동맹을 말해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미 간 방위비 분담금 협상이 한미동맹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의미로 풀이된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동맹을 위해서는 국가주의적 이기심보다 공동의 이익을 우선시해야 하는데, 지금 한국과 미국은 국가주의적 정책으로 동맹의 현실을 놓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브룩스 전 사령관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과 관련해서도 협정 종료시 “동맹에 생각했던 것보다 큰 영향이 있을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지소미아가 종료되면 “(한국의) 일본과의 관계의 질에서도 영향이 있을 것”이라면서 “삼각 협력 메커니즘”도 쇠퇴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삼각 협력”은 한·미·일 협력을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정원식 기자 bachwsik@kyunghyang.com

▶ 장도리 | 그림마당 보기

▶ 경향신문 최신기사

▶ 기사 제보하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