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철도 파업 장기화되나…주말 대입 수험생 수송 비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출퇴근길, 기차와 일부 지하철을 타는데 언제까지 불편을 겪어야할지 철도노조 파업이 오늘(22일)로 사흘째입니다. 노·사·정부, 의견차를 좀처럼 좁히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 장기화 우려가 나오는데요. 특히 이번 주말부터 수험생들 각 대학으로 논술이나 면접을 보러가야해서 미리미리 이동편을 잘 체크하셔야겠습니다.

이한주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지하철 1, 3, 4호선은 10대 당 2대 꼴로 운행이 취소되고 있습니다.

코레일이 운영의 90%를 맡고 있는 지하철 1호선입니다.

파업으로 지하철 배차간격이 늘면서 평소보다 훨씬 더 혼잡해졌는데요.

출퇴근 시간대 같은 경우에는 지하철이 꽉 차면서 사람들이 미처 타지 못하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습니다.

기차는 상황이 더 안 좋습니다.

KTX는 평소의 69%, 새마을호와 무궁화호는 60% 안팎 수준으로 다닙니다.

[안덕광/KTX 이용객 : 예매가 첫째 안 돼, 근본적으로. 아니 통화가 돼야지. 메시지 멘트만 계속 남겨 놓고…]

노·사는 인력을 얼마나 늘릴지를 놓고 팽팽하게 맞서고 있습니다.

코레일은 1800명을, 노조는 2.5배가 넘는 4600명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코레일을 담당하는 국토교통부는 노·사 양쪽안 모두 받아들이기 어렵다고 합니다.

특히 노조 안에 대해선 인건비가 4400억 원이나 더 들기 때문에 요금이 오르고 국민 부담이 커질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노조는 인원을 충분히 늘리지 않으면 충분한 휴식 없이 연달아 밤근무를 하게 되고 안전에 문제가 생긴다는 입장입니다.

노·사와 정부가 좀처럼 뜻을 모으지 못하고 있어서 철도 파업은 길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디자인 : 조승우)

이한주 기자 , 이완근, 이화영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