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세월호 인양 그 후는

세월호 특수단, 해경청 등 첫 압수수색..구조지연 의혹 수사(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22일 오후 전남 무안군 서해지방해양경찰청 소회의실에서 검찰 '세월호 특수단'이 창을 종이로 막고 압수수색을 진행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세월호참사 전면 재조사를 위해 설치된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특수단)이 출범 11일 만인 22일 해양경찰청 등에 대해 첫 압수수색에 나서며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특수단(단장 임관혁 수원지검 안산지청장)은 이날 오전 인천에 있는 해경청 본청과 전남 목포 서해지방해경청, 목포·완도·여수 해양경찰서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참사 관련 의혹 규명을 위한 자료를 확보 중이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당시 구조 현장 지휘선인 목포해경 소속 3009함도 포함됐다. 사회적참사 특별조사위원회에 따르면 참사 당일 단원고 2학년 임모군이 맥박이 뛰는 상태로 오후 5시24분 발견된 뒤 오후 5시30분~6시40분 응급처치를 받은 곳이 3009함이다. 이후 임군은 헬기가 아닌 P정으로 이동했다.

특조위는 최근 해경이 세월호참사 당일 구조된 임군 대신 김석균 당시 해경청장, 김수현 당시 서해청장이 헬기를 타며 희생자가 배로 지연 이송됐다는 의혹, 산업은행이 청해진해운에 불법대출을 해준 혐의에 대해 검찰에 수사를 요청한 바 있다.

세월호 내 폐쇄회로(CC)TV 영상녹화장치(DVR) 조작 의혹도 검찰 수사 대상이다. 특조위는 세월호 참사 당시 해군과 해경이 세월호 CCTV의 DVR(CCTV 영상이 저장된 녹화장치)을 조작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특수단은 이날 확보한 각종 자료에 대한 분석작업을 통해 임군을 제때 헬기로 구조하지 못했다는 의혹의 실체적 사실관계 등을 살필 방침이다.

검찰 안팎에선 당시 세월호 구조 현장의 지휘체계를 세우는 과정이나 구조와 관련된 의사결정에서 위법 사항이 있었는지도 특수단이 살펴볼 것으로 관측했다.

특수단은 조만간 해경 관계자들을 불러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확인할 방침인것으로 전해졌다. 임관혁 단장을 비롯해 조대호 대검 인권수사자문관(46·연수원 30기)과 용성진 청주지검 영동지청장(44·연수원 33기), 평검사 5명과 수사관 10여명 등으로 꾸려진 특수단은 지난 11일 공식 출범했다.

mountjo@fnnews.com 조상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