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친여세력이 막아선 '김진표 총리 카드'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노총·참여연대 "친기업 인사"

총리 지명 연말까지 미뤄질 듯… 어제 추미애 법무 전격 지명

김진표, 총리 제동 건 親與단체 향해 "내 편이 아니면 적이란 건 진영논리"

조선일보

문재인 대통령이 5일 조국 전 장관의 사퇴로 공석인 법무부 장관에 5선 추미애(61) 민주당 의원을 내정했다. 하지만 국무총리 후보자 발표는 하지 않았다. 당초 김진표(72) 민주당 의원이 차기 총리로 유력했던 것으로 알려졌으나 민주노총과 참여연대 등 친여 단체들이 "절대 안 된다"고 반발하면서 인사가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핵심 지지층의 거센 반발 때문에 매우 난감한 상황"이라면서도 "하지만 또 다른 '총리 카드'를 찾기 어려워 고민이 깊다"고 했다.

청와대는 정통 경제 관료 출신이자 노무현 정부에서 경제부총리까지 지낸 김 의원을 이낙연 총리 후임으로 사실상 확정하고 인사 검증까지 마쳤다. 하지만 최근 이런 소식이 알려지자 진보 성향 단체들이 "반개혁적 인사"라고 반발해 총리 발표가 미뤄진 것으로 알려졌다. 여권 관계자는 "국회에서 여야 대치 상황까지 감안해 총리 인선을 연말로 미룰 가능성이 있다"며 "김 의원과 함께 다른 인사도 후보로 물색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했다.

친여 단체들은 경제통으로 불리는 김 의원이 경제부총리를 지내면서 법인세 인하 등 기업 중심 정책을 펼친 것을 주요 공격 포인트로 삼고 있다. 또 "김 의원이 기독교인으로 과거 종교인 과세에 반대하고 동성애에도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는 지적도 하고 있다.

민주노총은 지난 3일 "핵심 현안인 경제와 노동 문제에서 과감한 돌파도, 유연한 합의도 못 한 채 공약에 따른 정책 기조와는 정반대 퇴행을 거듭해 온 문재인 정부가 김진표〈사진〉 의원을 총리로 거명하며 '참여 정부 시즌 2'로 향하고 있다"고 했다. 경실련도 "차기 총리는 관련 정부 부처와 국무위원들을 움직여 재벌 개혁을 통한 경제 구조 개혁과 민생 경제 회복에 나설 수 있는 인사라야 한다"고 했다. 참여연대는 "김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추구하는 공정 경제와는 거리가 멀고 소득 주도 성장과는 아예 대척점에 있는 반개혁적·기업 중시형 경제 전문가라는 점에서 적절치 않다"고 했다. "재벌 개혁, 갑을 개혁, 노동 개혁, 주거·민생 개혁 등 경제 대개혁과 사회 통합이 절박하게 필요한 현 상황에 맞지 않는 인물"이라고도 했다. 정의당도 "김 의원 지명은 적절치 않다"며 반대 목소리를 내고 있다.

김 의원은 이에 대해 "내 편이 아니면 적이라는 건 진영논리"라며 "이래선 발전을 못 한다"고 했다. 또 "대통령이 나를 필요로 하는 이유는 포용적 혁신 성장"이라며 "혁신 성장 비전을 보이겠다"고 했다.

더불어민주당은 내부적으로는 '김진표 총리 카드'를 긍정적으로 평가해 왔다. 김 의원의 균형 감각을 높이 산 것이다. 특히 김 의원은 여당 내부는 물론이고 야당과 관계도 원만해 청문회 통과가 상대적으로 쉽다는 얘기가 나온다. 문재인 정부에서 부족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 경제 분야 전문가라는 점에서 최적의 인사라는 평가도 많다. 김 의원은 기업들이 주장하는 규제 완화에도 우호적 태도를 보여왔기 때문에 정부가 추진하는 혁신 성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얘기돼 왔다.

한 재계 관계자는 "경제가 매우 어려운 현시점에 경력이나 능력 면에서 볼 때 김 의원이 안정감 있게 잘할 분"이라고 했다.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4일 입장문을 내고 "김 의원이 총리가 되면 현 정부의 경제 살리기 의지가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했다. 외식업중앙회도 5일 "김 의원은 영세 가맹점 신용카드 수수료 인하 등 골목 상권과 서민 경제에 크고 작은 기여를 했다"며 "경기 불황 극복을 위한 최적의 대안으로 판단한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주말 김 의원 내정 문제를 두고 숙고에 들어갈 것으로 알려졌다.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과 원혜영 의원 등도 복수 후보로 다시 거론되고 있다.

[김아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