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TF초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변화와 혁신', 이제 탈당만 남았다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더팩트

오는 8일 창당발기인대회를 앞둔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변혁이 새로운 인물을 세워 창당에 나설지 주목된다. 또 변혁은 창당 직전 탈당계획을 일부 설명하기도 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는 8일 창당준비위원회 발족…안철수계 거취 주목

[더팩트|국회=문혜현 기자] 바른미래당 비당권파 모임 변혁(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의 신당 창당이 임박한 가운데 탈당 시점과 새로운 창당준비위원장 등에 관심이 쏠린다. 변혁은 오는 8일 발기인대회를 열고, 창당준비위원회를 꾸린 뒤 본격적인 신당 창당 작업에 나서게 된다.

변혁은 신당 명칭을 '변화와 혁신'으로 정했다. 신당기획단 공동단장인 유의동 의원은 지난 4일 "오늘부터 확정된 신당명(가칭)을 바탕으로 신당을 염원하는 발기인을 전국적으로 모집해 8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서 중앙당 발기인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5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변혁 전체회의에서도 신당 창당에 대한 목소리가 나왔다. 유승민 전 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매우 어려운 여건 속에서 저희들이 비장한 각오로 개혁적인 중도보수신당을 시작하는 그 첫 절차를 밟는다"며 "중앙당 발기인대회를 여는데 언론인 여러분들께서 관심을 가져주시고, 국민들께서 저희들의 취지를 알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해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이후 일정과 관련해 유 의원은 "발기인대회를 거치고 나면 바로 창당준비위원회가 구성되고, 창준위원장이 선출된 뒤엔 창준위원들이 모여서 앞으로 의사결정 하게 될 것"이라며 "당원 모집부터 시작해 모든 정당활동들이 본격적으로 시작될 것"이라고 말했다.

구체적 일정과 관련해선 "창준위가 구성되고 의사결정을 하는 대로 될 거기 때문에 예측해서 말하기 어렵다"고 했다.

더팩트

5일 오전 열린 변혁 전체회의에서 탈당절차와 관련해 오신환 원내대표는 "발기인대회에선 당적이 무관하다"고 설명했다.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창당준비위원장을 향한 관심도 이어지고 있다. 변혁 관계자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예상과는 다른 사람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라며 "논의되고 있는 분은 있는데, 발기인대회에서 최종적으로 선출될 거다. 새로운 분"이라고 밝혔다.

통상 창준위원장은 사회적으로 저명한 인사나, 영향력 있는 인물이 맡는다. 변혁 신당 창당이 이름 뜻대로 변화와 혁신에 방점을 찍고 있는 만큼 어떤 인물이 선출될지 주목된다.

변혁 소속 의원들은 지역구 의원 9명과 국민의당계 비례대표 의원 6명으로 구성돼 있다. 때문에 의원들의 정확한 탈당 시점, 탈당 절차 등에 관심이 쏠리는 가운데 변혁은 말을 아꼈다.

이날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소속 당적과 관련한 취재진의 물음에 오신환 원내대표는 "당적관계는 발기인대회에선 당적이 무관하다"며 "정당법 절차상 신당이 창당돼서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시점에 당적을 말소하면 이중당적이 아닌 것으로 선관위에서 공식적인 답변을 받았다"고 설명했다.

당적 문제와 더불어 제기되는 '보수 대통합'과 관련해 유 전 대표는 기존 원칙을 고수하며 "더 이상 언급하고 싶지 않다"고 밝혔다.

유 전 대표는 "한국당 문제에 대해서 더 이상 왈가왈부하지 않을 것"이라며 "보수 재건 3원칙은 그때나 지금이나 똑같다. 한국당이 보수 재건 3원칙을 지킬 의지는 있는지, 정말 나아가고 있는지 생각이 들지 않는다"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그러면서 "앞으로 두고 볼 일이고, 개혁적 중도보수 신당을 시작하는 마당에 그 문제에 대해서 더는 저희가 언급하고 싶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더팩트

바른미래당 변혁의 신당 창당 절차가 본격 추진을 앞둔 가운데 안철수계 국민의당 출신 비례대표의 거취에 관심이 쏠린다. /더팩트 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회의에 안철수계 국민의당 출신 의원은 권은희 신당기획단장과 김수민 의원, 김중로 의원만 참석했다. 이동섭·이태규·신용현·김삼화 의원은 불참했다. 변혁 신당 창당 과정에서 거취 선택에 관심이 쏠리는 비례대표 의원 중 안철수 전 대표의 최측근으로 불리는 이태규 의원은 변혁 회의에 참석하지 않고 있다.

내부 관계자들에 따르면 이달 내로 안 전 대표의 의사가 드러날 수도 있을 전망이다. 최근 안 전 대표의 부인 김미경 서울대 교수도 "해결사로 나설 것"이라는 근황을 전한 데다, 정기국회 만료일이 다가올수록 비례대표 의원들의 답변 요구도 이어질 예정이다.

해당 관계자는 "어쩌면 '알아서 잘 하고 있으라'는 답변이 나올 수도 있다"며 "총선을 넘어 대선까지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고민이 많을 것"이라고 말했다.

moone@tf.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