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은행권 DLS·DLF 사태

금감원 "DLF 투자 손해액 80% 배상하라"…역대 최고 비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원금 손실로 물의를 빚은 파생 결합 펀드 DLF를 판 은행에 대해 금융당국이 투자자 손해의 80%를 물어주라고 결정했습니다. 배상비율 80%는 역대 금감원 분쟁 조정 결과 중 가장 높은 수준인데 은행의 과도한 영업에 책임을 묻는 결정이라는 분석입니다.

김도훈 기자입니다.

[기자]

투자 경험이 없는 70대 난청 치매 노인에게 해외 금리 연계 파생결합펀드, DLF를 판매한 은행.

은행은 DLF를 팔기 위해 고객의 투자 성향을 '적극투자형'이라고 임의로 써 넣었습니다.

이 노인은 고수익이라는 말에 1억 1000만 원을 투자했지만 원금의 20% 넘게 손해를 봤습니다.

금융감독원은 은행에 투자자 손해액의 80%를 배상하라고 결정했습니다.

역대 금감원 분쟁 조정 결과 중 가장 높은 비율입니다.

정기예금에 가입하려던 고객에게 원금손실 위험이 없다며 DLF가입을 권유한 은행도 손해액의 65% 배상 결정이 내려졌습니다.

대규모 원금 손실에 분쟁 조정신청을 받은 금융당국은 대표 사례 6건을 꼽아 손해액의 40~80%를 배상하라고 결정했습니다.

DLF는 그동안 우리은행과 하나은행 등을 통해 7950억 원 어치가 팔렸습니다.

투자자들은 평균 절반이상의 투자금을 날렸습니다.

평균 손실률은 52%, 최대 손실률은 98%였습니다.

초고위험상품인 DLF에 투자를 권유하면서 원금을 모두 잃을 수 있다는 설명도 제대로 하지 않았다고 금감원은 판단했습니다.

수익을 내기 위해 위험성보다 안전성만 강조하는 등 은행 본점의 과도한 영업전략이 문제라고 봤습니다.

금감원은 상품 판매과정의 문제와 본점 책임, 초고위험상품 특성 등을 고려해 최고 배상비율을 80%로 정했다고 설명했습니다.

김도훈 기자 , 지윤정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