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진표, '후임 총리' 거론 속 첫 입장… "패스트트랙 협상 가시화돼야 총리 교체 가능"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발언하는 김진표 (서울=연합뉴스) 진성철 기자 =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19.12.6 zjin@yna.co.kr/2019-12-06 08:35:11/<저작권자 ⓒ 1980-2019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낙연 국무총리 후임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은 6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2개 법안 협상이 가시화돼야 총리를 바꾸는 문제를 실질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을 맡은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문회의 전체회의 후 브리핑에서 "현재 정국, 국회에 여러 패스트트랙 법안이나 예산안을 놓고 불확실성이 굉장히 크지 않나"라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는 "특히 선거법 협상은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주장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공식적인 협상 진행조차 안 되는 상황에서 또 새로운 불확실성을 만들 순 없다. 총리는 인사청문회 이후 (국회) 투표를 통해 재적 과반 찬성을 얻어야 한다"고 얘기했다.

그는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김진표 총리설'을 두고 '반(反)개혁적 인사'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에 대해 "총리설 언론 보도가 나오는데 그런 대상의 한 사람으로 제 신상 관련 얘기는 가능하면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국민들에게 예의가 아닌 것 같다"고 말했다.

다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정부가 지금까지 취해왔던 우리 경제의 여러 개혁 조치들의 중심에 항상 있었다"며 우회적으로 반박했다.

김 의원은 "금융실명제를 실무 책임자로 완수했고 부동산 실명제, 상속·증여세제 강화, 김대중 정부에서 30대 재벌 16개를 정리하는 재벌개혁, 거기에 돈을 준 수많은 금융기관 구조조정, 금융개혁 등을 했던 경험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우리 경제는 위기 극복 차원의 개혁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G20(주요 20개국)에서 G7(주요 7개국)으로 가기 위해 시장경제가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혁신돼야 하며, 그 중심축은 금융에 있다"며 "금융이 지나치게 안정성 위주로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다. 빠른 혁신을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 경제를 한 단계 높이 도약시키는 길"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차기 총리에게 어떤 능력과 자질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이제부터는 총리 관련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는 게 예의인 것 같다"며 "제가 할 수 있는 선을 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투데이/이꽃들 기자(flowerslee@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