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국회와 패스트트랙

김진표, ‘후임 총리’ 거론에 “패스트트랙 협상 가시화돼야 총리 교체할 수 있을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反개혁적 인사’ 비판에 “우리 경제 여러 개혁조치 중심에 항상 있었다”

세계일보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이 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국가경제자문회의 전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국무총리 후임으로 유력하게 거론되는 더불어민주당 김진표 의원은 6일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 2개 법안 협상이 가시화돼야 총리를 바꾸는 문제를 실질적으로 (검토)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경제자문회의 의장을 맡은 김 의원은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자문회의 전체회의 후 브리핑에서 ‘총리 지명설이 있었는데 잠잠해졌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이렇게 답하면서 “그때까진 복수의 시기에 따라 복수의 후보를 놓고 검토와 고민이 있으리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현재 정국, 국회에 여러 패스트트랙 법안이나 예산안을 놓고 불확실성이 굉장히 크지 않으냐”며 “특히 선거법 협상은 ‘4+1’(민주당·바른미래당·정의당·민주평화당+대안신당)의 주장을 받아들이고 수용하려면 시간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이어 “공식적인 협상 진행조차 안 되는 상황에서 또 새로운 불확실성을 만들 순 없다. 총리는 인사청문회 이후 (국회) 투표를 통해 재적 과반 찬성을 얻어야 한다”며 국회 상황이 정리된 이후에야 총리 지명이 이뤄질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김진표 총리설’을 두고 ‘반(反)개혁적 인사’라는 비판이 나오는 것에 대해 “총리설 언론 보도가 나오는데 그런 대상의 한 사람으로 제 신상 관련 얘기는 가능하면 안 하는 게 좋을 것 같다. 국민들에게 예의가 아닌 것 같다”고 했다.

다만 “저는 개인적으로는 정부가 지금까지 취해왔던 우리 경제의 여러 개혁 조치들의 중심에 항상 있었다”며 우회적으로 반박했다.

김 의원은 “금융실명제를 실무 책임자로 완수했고 부동산 실명제, 상속·증여세제 강화, 김대중 정부에서 30대 재벌 16개를 정리하는 재벌개혁, 거기에 돈을 준 수많은 금융기관 구조조정, 금융개혁 등을 했던 경험이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제 우리 경제는 위기 극복 차원의 개혁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G20(주요 20개국)에서 G7(주요 7개국)으로 가기 위해 시장경제가 좀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혁신돼야 하며, 그 중심축은 금융에 있다”며 “금융이 지나치게 안정성 위주로 수익률이 떨어지고 있다. 빠른 혁신을 만들어내는 것이 우리 경제를 한 단계 높이 도약시키는 길”이라고 밝혔다.

김 의원은 ‘차기 총리에게 어떤 능력과 자질이 필요한가’라는 질문에 “이제부터는 총리 관련 질문에는 답을 하지 않는 게 예의인 것 같다”며 “제가 할 수 있는 선을 넘지 않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김 의원은 지난 4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가진 뉴스1과의 인터뷰에서 “첫째도 둘째도 경제”라며 “우리 경제를 살리려면 새로운 성장동력이 필요하고 '제2의 벤처붐'을 통해 혁신성장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의원은 “따로였던 금융과 경제정책을 함께 강하게 드라이브를 걸어줄 리더십이 필요하고 그것이 문재인 대통령이 날 총리 후보로 고려한 이유라고 생각한다”고 말문을 열었다. 참여연대 등 일부 시민단체들의 ‘친재벌’ 비판으로 착잡할 테지만 차분히 그의 경제철학에 대해 짚어나갔다.

김 의원은 “1997년 외환위기를 극복하며 30대 재벌 중 16개를 내손으로 정리하는 재벌개혁을 이뤄냈고 방만했던 금융기관도 구조조정을 했다”며 “경제와 금융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어 혁신성장을 추동해달라는 것이 대통령이 나를 총리로 고려하는 이유”라고 말했다.

김경호 기자 stillcut@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