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56739862 0242019120656739862 08 0801001 6.0.22-RELEASE 24 이데일리 0 false true true false 1575608116000 1575608123000

GIST, 초박막금속 투명전극 이용 감성 조명용 OLED 구조 개발

글자크기

초박막금속 투명전극 이용 간단한 구조 색변환 OLED 제작 기술 개발

[이데일리 이연호 기자] GIST는 신소재공학부 이광희 교수팀이 초박막금속 투명전극을 이용해 간단한 구조의 감성 조명용 마이크로캐비티(Microcavity) OLED 구조를 개발했다고 6일 밝혔다. 간단한 소자 구조로 다양한 색상의 감성조명을 제작해 실생활에서 접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데일리

초박막금속 투명전극을 이용한 마이크로캐비티 OLED의 원리 모식도 및 실제 소자 사진. 사진=GIST.

마이크로캐비티 구조는 빛의 미세한 진동 효과(파동의 보강간섭, 상쇄간섭)를 이용해 빛의 방출 속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으로 OLED의 발광색을 변환하는 용도로 주로 사용된다. 하지만 기존의 마이크로캐비티 구조는 소자 외부에 별도로 제작해야 해 공정이 번거롭다는 단점이 있다.

연구팀은 유연 투명 전극 제조업체인 엠에스웨이(주)와 함께 초박막금속 기반의 투명전극을 이용해 별도의 마이크로캐비티 구조의 도입 없이 OLED 구조 자체로 마이크로캐비티 OLED 구조를 개발했다.

초박막금속 기반의 투명전극은 다른 투명전극과 달리 투명전극의 역할과 마이크로캐비티 구조 중 일부인 반사층의 역할을 동시에 수행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연구팀은 초박막금속 투명전극을 이용한 마이크로캐비티 OLED의 유기물 발광층 두께를 조절함으로써 효과적으로 OLED의 색좌표를 조절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이광희 교수는 “이번 성과는 초박막금속 투명전극 제작 기술과 OLED 제작 기술의 융합을 통해 최소한의 공정으로 효과적인 마이크로캐비티 구조를 실현한 것”이라며 “산학협력을 통해 개발한 기술인 만큼 단기간 내에 감성 조명과 같은 차세대 전자소자에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GIST 신소재공학부 이광희 교수와 차세대에너지연구소 강홍규 연구교수가 주도하고 박사과정 정소영 학생과 엠에스웨이 정수현 수석연구원이 주저자로 참여한 이번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이 지원한 기후변화대응기술사업, 글로벌연구실사업 및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이 지원한 신재생에너지핵심기술사업,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이 지원한 소재부품기술개발사업, GIST가 지원한 RISE 기관고유사업(GRI)의 일환으로 수행됐다. 광학 분야 저명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옵티컬 머티리얼즈(Advanced Optical Materials)’에 11월 13일자로 게재됐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