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檢, 9시간 넘게 송병기 부시장 압수수색...'하명수사' 의혹 밝혀지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임성봉 기자 = 청와대의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송병기 울산시 부시장에 대해 9시간 넘는 압수수색을 벌였다.

6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김태은 부장검사)는 이날 오전 8시 50분쯤부터 오후 6시 30분까지 울산시청 본관 8층 송병기 부시장실 집무실을 압수수색했다. 검찰은 이날 압수수색에서 컴퓨터 파일과 각종 서류, 노트 등 박스 3개 분량의 압수물을 확보했다. 앞서 자택과 관용차량에 대한 압수수색은 같은 날 오후 1시 이전에 마무리됐다.

뉴스핌

[울산=뉴스핌] 남경문 기자 = 송병기 울산시 경제부시장이 5일 오후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송 부시장은 이날 김기현 전 울산시장 관련 비위 첩보 제보는 울산시장 선거와 무관하며 시중에 떠도는 이야기를 전달한 것 뿐이라고 해명하고 있다.2019.12.05 news234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검찰은 이날 송 부시장이 지난해 6·13 지방선거에 개입할 목적으로 청와대에 김 전 시장 관련 첩보를 제보했다는 의혹 관련 자료를 상당수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부시장은 송철호 울산시장의 측근이다. 송 부시장은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실 소속 행정관이던 문모 국무총리실 사무관에게 김기현 전 시장 측근 비리 첩보를 처음 제보한 인물로 지목됐다.

검찰은 전날 해당 첩보를 송 부시장으로부터 건네받아 편집, 윗선에 보고한 문 사무관을 소환조사해 첩보 전달 경위 등을 캐물은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지난해 6·13 지방선거를 앞둔 3월 경찰이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첩보를 청와대로부터 넘겨받아 수사를 벌였다는 이른바 '하명수사' 의혹을 수사하고 있다. 특히 청와대가 선거에 불법 개입해 문재인 대통령의 측근으로 송철호 당시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당선시킬 목적으로 이같은 하명수사를 벌였을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관련 수사를 이어가고 있다.

청와대와 경찰 등은 그러나 이같은 하명수사 의혹을 거듭 부인하고 있다. 청와대는 "하명수사가 아닌 정상적인 이첩"이라고 해명했다. 해당 첩보를 반부패비서관실로 전달한 백원우 전 민정비서관 역시 "통상적인 반부패 의심사안으로 분류, 일선 수사기관이 정밀히 살펴보도록 단순 이첩한 것 이상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송 부시장은 전날 "시장 선거를 염두에 두고 김 전 시장 측근 비리 사건을 제보했다는 일부 주장은 양심을 걸고 단연코 사실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당시 울산지방경찰청장으로 김 전 시장을 수사를 지휘한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 역시 이같은 의혹을 부인하는 상황이다.

imbong@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