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아프리카돼지열병 국내 상륙

철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2건 검출…전국 누적 41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환경부 소속 국립환경과학원은 강원 철원 갈말읍에서 발견된 멧돼지 폐사체와 철원 서면에서 발견한 멧돼지에서 각각 아프리카돼지열병(ASF) 바이러스가 검출됐다고 7일 밝혔다.

폐사체는 5일 오전 11시쯤 환경부 수색팀이, 포획 개체는 철원군 포획단이 4일 오후 10시30분쯤 각각 발견했다. 이에 따라 멧돼지에서 ASF 바이러스가 검출된 사례는 전국에서 41건, 철원에서만 15건으로 늘었다.

조선일보

방역당국 한 관계자가 아프리카돼지열병 감염 여부를 검사하기 위해 돼지의 피를 뽑고 있다. /조선일보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철원 갈말읍에서 야생멧돼지 폐사체가 발견된 지점 10㎞ 이내에는 46개 농가(철원군 31개, 포천 15개)가 돼지 약 10만5000두를 사육 중이다. 서면에서 멧돼지가 발생한 지점 10㎞ 이내에는 12개 농가가 돼지 약 4만1000두를 사육하고 있다.

농식품부는 ASF 바이러스 검출이 확인 직후 반경 10㎞ 내 농가와 경기·강원 전체 양돈 농가에 문자메시지를 전송해 이를 알리고 농장 내부 소독과 울타리 등 방역 시설을 점검하도록 했다.

철원군과 포천시에는 양성 개체 발견 지점 10㎞ 내 농가에 이동 제한 조치가 내려졌다. 농가 진입로·주변 도로·인근 하천 등을 집중 소독하고 농장 단위로 방역 조치도 진행했다.

농식품부는 이날 철원군과 인접 지역인 화천군, 포천시에 직원들을 파견해 농가 울타리 점검과 방역 조치가 여부 등을 파악할 방침이다.

[이선목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