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거창 석강리 가야고분 최초 '工'자형 발견…가야 지배자 추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발굴관계자 "가야무덤 보통 '11'자 형이나 알파벳 'T'자 형인데 이번 무덤 특이"

경남CBS 이형탁 기자

노컷뉴스

거창 석강리 고분 '工'자 무덤. (사진=거창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남 거창 석강리에서 가야 고분 최초로 '工'자형 무덤배치의 지배자 고분이 발견됐다.

7일 거창군에 따르면 석강리 고분군은 거창군 가조면 석강리 산 154번지 일원에 분포하는 비지정 가야유적으로 지난해 실시한 정밀지표조사에서 21기의 봉토분이 분포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이번에 발굴 조사한 M13호분은 지름 18m, 높이 1.7m의 가장 큰 봉토분이다.

봉토 내부에서는 구덩식돌덧널무덤이 확인됐는데, 이는 중심덧널 양쪽에 1기씩 2기의 부장덧널이 직교로 붙어 있어 평면형태가 한자 '工(공)'자형을 한 특이한 구조다. 또한 그 주변으로 소형의 순장덧널 3기가 배치돼 있는 것이 확인됐다.

노컷뉴스

(사진=거창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심덧널에서는 무덤 주인공이 착용했던 화려한 장식의 금제귀걸이, 굽은 옥이 붙은 목걸이와 함께 뚜껑 있는 접시, 그릇받침 등의 토기류, 재갈, 발걸이, 말띠드리개 등 각종 말갖춤과 화살촉, 화살통 등의 무기류가 출토됐다.

또 순장덧널 3기 중 1호에서는 긴 칼과 손칼 등 철기와 함께 토기들이 확인됐다. 그중 뚜껑이 있는 접시에서는 장례할 때 담았던 음식물로 보이는 새 뼈가 출토됐다.

발굴조사단에 따르면 이번에 발굴 조사한 석강리 M13호분은 주·부곽의 공간적 분할이 없는 '工'자형의 구조로서 국내에서는 유례가 없는 특이한 구조다.

가야 무덤은 보통 형태가 '11'자 형이나 'T'자 형으로 돼 있는데, 벽이 없이 트여 있는 '工'자 형태가 특이한 점이라는 것이다.

노컷뉴스

(사진=거창군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발굴조사단 관계자는 "지리적 위치, 규모, 출토유물, 순장 등으로 봐 5세기 말 ~ 6세기 초 거창군 가조일대에서 활동했던 가야세력 최고지배자의 고분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거창군에는 60여 군데 가야유적 외에도 사적 지정을 추진하고 있으며, 거열성 등 거창의 고대 역사를 넘어 서부경남의 고대사를 규명하는데 핵심적인 유적들이 많은 만큼 이를 밝히고 알려나가는데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