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홍콩 대규모 시위

홍콩 시위대 “최루 가스 노출된 23% 피해 호소”···성분 공개 요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경제


홍콩 시위가 반년을 맞은 가운데 경찰의 최루탄 사용을 규탄하며 최루탄 성분 공개를 요구하는 집회가 열렸다.

7일 홍콩매체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에 따르면 시위대는 6일 밤 홍콩 도심 센트럴 지역에서 집회를 열고 경찰의 최루탄 사용으로 인한 피해에 대해 자체 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시위대 측은 최루 가스에 노출된 17,000명을 인터뷰한 결과 23%가 장기간에 걸쳐 눈물, 피부 자극 등의 증상을 호소했다고 밝혔다. 또 16%는 비정상적인 설사를 경험했고, 5.5%는 각혈을 하거나 소변 색이 변했다고 전했다. 시위대 측은 “최루탄이 유해하고 건강에 매우 위험하다는 증거”라고 주장했다.

집회 중 상영된 영상에 출연한 한 여성은 최루 가스에 노출될 때마다 사나흘씩 설사를 했고 생리불순도 겪었다고 주장하면서 “경찰이 중국산 최루탄을 쓰기 시작한 뒤 한 차례 각혈했다”고 밝혔다. 연사로 나선 홍콩 공공의사협회 아리시나 마 회장은 최루탄에 시안화물과 다이옥신 성분이 포함됐을 수 있다며 정부가 성분을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홍콩 정부와 경찰은 보안 등을 이유로 최루탄 성분 공개를 거부하고 있다. 다만 최루탄의 유독성을 지속적으로 부인해왔으며 최루탄에서 나오는 발암성 다이옥신의 양은 고기를 구울 때보다 아주 적다고 밝힌 바 있다. 경찰은 6월 시위 시작 후 현재까지 최루탄 12,000발 이상을 사용했으며 지난달 시위대가 점거한 홍콩 중문대에서만 2,300발 이상을 쓴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정현정기자 jnghnjig@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