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플러스] 우회로 탈까, 사업 접을까…'타다 논쟁' 새 국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타다 금지법' 본회의 통과 전망…업계·소비자 영향은?



[앵커]

이른바 '타다 금지법'으로 불리는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여객운수법이 어제(6일) 국회 상임위를 통과했습니다. 지금 분위기라면 올해 안에 본회의를 무난하게 통과할 거란 전망도 나옵니다. 그럴 경우 타다는 서비스를 완전히 바꾸거나, 어쩌면 사업을 접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당연히 타다 측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고, 정부는 '먼 미래를 위해 불가피한 과정'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이 문제가 어떻게 진행될지, 경제산업부 이새누리 기자와 쟁점별로 짚어보겠습니다.

이 기자, '카니발 같은 승합차를 빌려줄 때 운전자를 같이 보낼 수 있다' 이게 바로 타다의 법적 근거 아니었습니까. 법을 개정하면 어떤 게 바뀌는 겁니까.

[기자]

맞습니다. 여객운수법 34조입니다.

렌터카로는 운전자를 알선할 수 없지만, 11에서 15인승 승합차는 예외입니다.

그런데 개정안에선 이 예외를 관광 목적으로 6시간 넘게 빌릴 때, 또 차를 타고 내리는 곳은 공항과 항만으로 제한했습니다.

개정안이 본회의를 통과한다면 타다의 법적근거가 사라지기 때문에 사실상 '타다 금지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앵커]

지금 이 기자도 그렇고 저희가 타다금지법이라고 보통 이야기를 하는데 국토부도 그렇고 그리고 이 법을 발의한 민주당 박홍근 의원도 그렇고 타다금지법이 아니라는 주장이잖아요. 왜 그런 겁니까?

[기자]

그렇습니다. 박 의원은 오히려 이 타다가 제도권 안에서 혁신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하는 법안이라고 밝혔습니다.

김상조 청와대 정책실장 역시 플랫폼 택시가 합법적으로 영업할 수 있는 제도를 만드는 법이라면서 수십만 택시 운전사가 입는 피해를 방치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타다 입장은 정반대입니다.

타다를 운영하는 이재웅 쏘카 대표는 오늘도 페이스북에 택시 산업의 피해가 입증되지 않은 신산업을 왜 금지하는지 모르겠다는 글을 올리기도 했습니다.

[앵커]

정부는 합법적으로 혁신사업을 할 수 있는 장을 만들었다 이렇게 이야기를 하고 앞서 이재웅 대표를 비롯한 업체 측은 신산업을 오히려 못 하게 하는 거다, 막는 거다 이렇게 반발을 하고 있고 왜 이렇게 입장차가 큰 겁니까?

[기자]

정부가 마련한 시행령에 따르면 타다 같은 플랫폼 택시 사업을 허용은 해 주되 택시면허 총량 안에서만 하라는 겁니다.

차량 숫자를 늘리는 데 한계가 있어서 규모의 경제를 이루기는 어려운 거죠.

[앵커]

그러니까 사실상 기존 택시업으로 들어와서 사업을 하라는 거군요.

[기자]

그렇습니다. 또 한 대당 일정한 기여금을 내야 되고 차량을 마련하는 방식도 정부가 정하고 있습니다.

타다의 모기업 쏘카는 올해 300억 원 넘는 적자가 예상되는데요.

새 법 테두리 안에서 플랫폼 택시를 하려면 지금보다 돈이 더 많이 들고 진입장벽만 더 높여놨다는 게 모빌리티 업계의 주장입니다.

[앵커]

저희가 플랫폼 택시라는 용어를 좀 쓰고 있는데 그게 이제 스마트폰을 통해서 앱을 깔아서 택시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 이야기하는 거죠?

[기자]

기존의 택시와는 좀 다른 그런 혁신서비스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앵커]

알겠습니다. 그럼 지금 이렇게 앱을 깔고 당장 그 서비스를, 타다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소비자들은 어떻게 되는 건가, 또 그리고 비슷한 법적 근거를 가지고 사업을 해 왔던 다른 플랫폼 택시 사업자들도 있지 않습니까? 이제 앞으로 어떻게 되는 겁니까?

[기자]

현재 타다는 서울과 수도권에서 1500여 대가 다니고 있습니다.

한 달에 60만 명 정도가 이용합니다.

본회의 통과 후에 1년 6개월의 유예기간이 있어서 계속 영업은 하겠지만 그 이후는 어떻게 될지 알 수 없습니다.

비슷하게 영업하는 차차와 파파 같은 플랫폼 택시도 위태로워질 수 있습니다.

일단은 택시 쪽으로 기운 정부와 국회가 앞으로 어떤 해결책을 내놓을지가 관건입니다.

[앵커]

잘 들었습니다. 이새누리 기자였습니다.

이새누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