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국내 연구진, '스마트 콘택트렌즈' 무선충전 기술 개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연구재단은 8일 연세대 박장웅·울산과학기술원(UNIST) 이상영·KAIST 배병수 교수 공동 연구팀이 무선 전력 공급장치를 갖춘 스마트 콘택트렌즈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스마트 콘택트렌즈는 눈에 착용하는 소프트 콘택트렌즈에 센서를 넣어 당뇨병 등 질병을 진단하거나 게임 등 증강현실(AR)을 체험하는 데 활용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이다.

조선비즈

무선충전되는 스마트 콘택트렌즈. /한국연구재단 제공



웨어러블 기기를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력공급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하지만 기존 유선 충전방식은 시·공간적으로 제약을 받을 수밖에 없다. 연구진은 실제 쓰이는 소프트 콘택트렌즈 기판에 초소형 슈퍼커패시터(대용량 축전기)와 발광다이오드(LED) 등을 초정밀 인쇄하는 데 성공했다.

시야를 가리지 않도록 초소형으로 무선충전 회로를 집적시켰음에도 LED 디스플레이를 구동해 빛을 밝히기에 충분하다고 연구팀은 설명했다. 편안한 착용감을 위해 유연하고 투명한 구조로 설계했으며, 충전용 단자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 감전 위험을 없앴다.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의 무선 전력 공급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장웅 교수는 "렌즈를 작동하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지 않았고, 렌즈에 눈물이 닿거나 보관액에 담겨있을 때도 제 기능을 유지했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 성과는 국제 학술지 '사이언스 어드밴시즈'(Science Advances) 8일 자에 실렸다.

황민규 기자(durchman@chosunbiz.com)

<저작권자 ⓒ ChosunBiz.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