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한반도 덮친 미세먼지

한파 끝나자 '삼한사미' 시작…11일까지 미세먼지 나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9일 대기정체+국외유입, 서울·경기, 강원, 충청 '나쁨'… 11일까지

9일 오후부터 흐리고 비

중앙일보

8일 오전 뿌옇게 보이는 새문안로. 오전 10시 기준 서울 종로구 평균 초미세먼지 농도는 56㎍/㎥로 '나쁨' 수준을 보였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5~7일 사흘간 강추위가 지나간 자리에 미세먼지가 찾아왔다. 일요일인 8일 서울·인천과 경기‧충청 지역은 ‘나쁨’, 그 밖의 지역은 ‘보통’ 수준의 대기질을 보였다.

초미세먼지는 수도권을 중심으로 수요일까지 높아 '삼한사미'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삼한사미(三寒四微)'는 한반도의 전형적인 겨울 날씨인 '삼한사온'에 빗대어 '사흘은 춥고 나흘은 미세먼지가 높다'는 의미로 사용된다.



초미세먼지 '나쁨' 수요일까지



중앙일보

8일 오전 10시 기준 전국 초미세먼지(PM2.5) 농도. 서쪽 중부지역과 내륙지역을 중심으로 초미세먼지 농도가 나쁨~매우나쁨 수준으로 높아졌다. 이번 대기정체는 9일까지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자료 한국환경공단 에어코리아]


8일 오전 9시 경기도 파주시, 양주시, 시흥시, 화성시 측정소는 초미세먼지(PM2.5) 농도가 ㎥당 75㎍(마이크로그램, 1㎍=100만분의 1g)을 넘기며 ‘나쁨’ 수치를 보였다.

한국환경공단 미세먼지 통합예보센터는 “대기정체와 국내발생 미세먼지가 겹쳐 8일 경기도 지역은 ‘나쁨’, 서울‧인천‧충청 지역은 오전에 ‘나쁨’, 그 밖의 지역은 ‘보통’ 수준을 보였다"며 “9일도 대기정체와 국외 미세먼지 유입으로 대부분 중부지역의 미세먼지 농도가 높고, 화요일인 10일 수도권·강원영서·충청권, 11일까지도 수도권·강원권·충청권을 중심으로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들 지역에서는 초미세먼지 일평균 농도가 36 ㎍/㎥ 이상이 될 전망이다.

바람 불어 잠깐 좋다가 다시 '매우나쁨' 치솟아

9일과 10일 사이 강원 산지와 서해안에 시속 30~45㎞의 강한 바람이 불면서, 수도권·강원권·충청권 등 내륙지역을 제외한 지역은 미세먼지 농도가 일시적으로 '낮음'수준으로 떨어질 전망이다. 그러나 10일은 전국이 미세먼지 '나쁨' 수준이 예상된다. 미세먼지 통합예보센터는 "새벽부터 추가적으로 유입되는 국외 미세먼지에 대기정체로 인한 미세먼지가 더해져 인천·경기북부는 '매우나쁨', 서울·경기남부·강원권·충청권·광주·전북·대구·울산·경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 수준의 대기질이 예상된다"고 밝혔다.

중앙일보

8일 오전 9시 기준 한반도 주변의 바람 지도. 육지에는 거의 바람이 불지 않는 모습을 볼 수 있다. 우리나라 주변 기압대가 여러 개 얽히면서 한반도 위로는 바람이 거의 형성되지 않은 상태다. 자료 기상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9일부터 흐리고, 수도권 비



일요일인 8일 공기는 나쁘지만, 날씨는 쾌청했다. 반면 9일부터 중부지방은 대체로 흐리고 남부지방은 가끔 구름많은 뒤, 10일도 전국이 구름많고 서울·경기·강원영서 지역은 대체로 흐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중국 상하이 쪽 고기압의 영향으로 8일까지 전국이 맑았고, 북서쪽에서 다가오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차차 흐려지고 비가 오겠다"고 밝혔다.

9일 오후부터 10일까지 서울·경기, 강원영서, 충남북부에는 5㎜ 내외의 비가 오는 곳이 있고, 충청도 지역은 산발적으로 빗방울이 떨어지겠다. 비는 10일까지 서울·경기도, 강원영서 지역에 내리다가 낮에는 그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기상청은 "북쪽 기압골의 이동속도와 경로에 따라 비가 내리는 시간과 지역이 달라질 수 있다"며 "8일 현재 건조 특보가 내려진 서울·경기북부와 강원영동, 경상도, 충북남부, 전남지역도 9일 오후부터 내리는 비로 일부 건조특보가 해제될 가능성이 있다"고 덧붙였다.

추위 끝, 평년날씨 회복

8일은 아침 최저기온 서울 영하 5도, 대관령 영하 12도 등에 비해 낮 최고기온이 5~12도로 올라 일교차가 컸지만, 8일 평년 수준을 회복한 날씨는 10일까지 이어진다.

9일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7~영상 3도로, 평년의 영하 6~ 영상 3도 수준과 비슷하다. 낮 최고기온도 평년의 4~12도와 비슷한 5~13도 분포가 예상된다. 10일도 아침 최저기온 영하 2~8도, 낮 최고기온 6~16도로 평년보다 높은 기온을 보일 전망이다.

김정연 기자 kim.jeongyeon@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이슈를 쉽게 정리해주는 '썰리'

ⓒ중앙일보(https://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